5일 ‘Year in Infrastructure 2014 컨퍼런스’서 혜택 강조
다양한 정보 해석과정서 현장의 발생 위험 크게 줄어

현대의 건축가들과 엔지니어들은 옵션화 및 분석 모델링을 제공하고, 발주처에서 운영 및 유지보수 중 적절성과 가치의 측면을 포함해 자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BIM 툴을 이용한 설계 모델링을 수행한다.

그러나 일부 최첨단 BIM 결과물들은 건설업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이에 따라 건설업자들은 건설 시각화라는 제한된 목적을 위해 자체 3D 모델을 만들어왔다. 그 결과 발주처는 설계사의 BIM 작업이 엔지니어링과 분석을 위한 가시성을 제공하기는커녕 건설이 끝날 때까지 존속할 것이라는 기대도 할 수 없었다.

따라서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는 트림블(Trimble)은 실무에 있어서 이러한 불연속성은 프로젝트 또는 자산의 성능 향상을 위한 BIM의 잠재적 혜택을 무위로 만들어왔다.

지난 4일부터 오는 6일까지 영국 런던 내 힐튼 런던 메트로폴(Hilton London Metropole) 호텔에서 개최되고 있는 ‘The Year in Infrastructure 2014 Conference’에서 벤틀리외 트림블은 건설 모델링은 이러한 격차를 메우고, 모든 잠재적 혜택을 가능케 하기 위한 해답이 제시했다. 건설 모델링(construction modeling)에서 건축가와 엔지니어의 작업은 보존되고 강화되며 건설 모델링이 더해지고, 준공시의 변화가 포함된다.

벤틀리와 트림블에 따르면 ▲건설 가능한 모델이 의미의 충실성을 유지하도록 설계 및 건설 애플리케이션들 간에 개요를 공유 ▲각 회사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프로젝트 수행에 함께 사용되는 경우, 입력 및 출력되는 건설의 결과물들에 대해 i-모델(i-model)을 이용 ▲특정한 상황에서 가상 및 물리적 조정을 위한 공통 모델링 소프트웨어 사용. 예를 들어 트림블 필드 링크(Trimble® Field Link)를 위한 intrinsic geo-context 제공을 위해 트림블에서 벤틀리의 소프트웨어 기술 활용을 통해 제품 개발을 위한 자원을 수집함으로써 건설 모델링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처럼 건설 모델링 개선에 따라 엔지니어들이 벤틀리 내비게이터(Bentley Navigator)에 지능형 현장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러한 점집합들을 프로젝트와이즈(ProjectWise)에서 관리한다. 이를 트림블 필드 링크를 통해 트림블 필드 솔루션(Trimble Field Solutions)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직 빌딩, 플랜트 설계와 건설 현장 간에 정확한 정보 이동성을 용이하게 하고, 설계 사무소의 건설 모델과 현장의 위치추적 장비들 사이에서 충실도가 높은 위치 추적점이 생성한다.

또 개념에서부터 건설까지 정보의 끊김 없는 전달을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재작업률을 낮추고, 설계 의도를 보존하고, 프로젝트 이행 속도를 높인다. 이러한 혜택은 트림블 퀀텀 (Trimble Quantm®) 선형 계획 시스템과 오픈로즈(OpenRoads) 간의 새로운 연결을 통해 이뤄지는데 이 연결은 대규모 토목 공사의 선형 작업이 통로 계획과 가치 엔지니어링 공정을 포함하고, 변경 관리와 추적을 통해 완료되도록 세부적인 설계에서 건설까지의 작업 흐름을 확장시켜준다.

아울러 정보 이동성 향상을 위해 트림블 필드 링크에 벤틀리의 i-model을 수용함으로써 건설업자들에게 현장 배치 작업 수행에 있어서 최대한의 융통성을 제공하며, 높은 품질의 빌딩 건설을 가능케 해준다.

키위트(Kiewit)의 가상시공모델 이사인 앤디 케이한파(Andy Kayhanfar)는 “건설 업계에서 직면하고 있는 도전 과제들 중 하나는 설계 모델을 현장에서 측량 활용을 위한 의미있는 건설 모델로 바꾸는 일”이라며 “벤틀리와 트림블은 설계 모델을 측량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효율을 높이고, 재작업률과 리스크를 낮춰주는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앤디는 “벤틀리-트림블의 통합으로 오픈로즈에서의 설계 프로세스로 생성된 정보를 트림블의 비즈니스 센터-HCE를 통해 프로젝트 측량팀에게 더 잘 전달할 수 있게 됐다”며 “더 많은 양의 정보가 전달되면서 현장에서는 이 모델에 대해 더 큰 확신을 얻게 됐고, 여러 단계의 정보 해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은 크게 줄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브라이언 포스버(Bryn Fosburgh) 트림블 건설기술부문 부사장은 “트림블은 벤틀리와의 공동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의 상호 건설 모델링 활동은 프로젝트 공동 작업을 수행하는 사용자들이 건설 가능한 모델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며 “사용자들이 BIM의 라이프사이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작업 흐름을 변형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들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해리 비텔리(Harry Vitelli) 벤틀리시스템즈 건설 및 현장 부사장는 “벤틀리와 트림블 간의 공동 작업은 설계를 건설 작업 흐름으로 변화시켜주는 현실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예를 들어 벤틀리가 최근 발표한 프로젝트와이즈 커넥트 버전(ProjectWise Connect Edition)과 트림블이 최근 출시한 트림블 커넥트(Trimble Connect) 플랫폼은 정보 이동성을 크게 개선시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두 회사는 건설 모델링이 새로운 수준의 건설 데이터 시각화를 제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공유하고 있다”며 “또한 우리는 프로젝트 이행 공간에서 우리의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가져다 줄 설계에서 건설까지의 작업 흐름을 개선할 책무를 공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는 건축가, 엔지니어, 지리공간 전문가, 건축가 및 자영업자들을 위한 인프라 설계, 건설 및 운영 개선 종합 소프트웨어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트림블(Trimble)은 비즈니스 및 정부 분야의 현장 및 이동 작업자의 업무 능률을 크게 향상시켜주는 기술을 개발한다. 트림블의 솔루션들은 측량, 건설, 농업, 차량군 및 자산 관리, 공공 안전과 지도 제작 등을 포함해 위치 측정 또는 위치 추적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