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사 운영 샤 데니즈 2단계 개발 프로젝트 공급

DEH분야의 선두주자인 넥상스가 현재까지 세계 최대 규모이자 가장 복잡한 DEH (Direct Electrical Heating) 시스템의 첫 번째 물량을 BP사에 최근 납품했다.

넥상스가 이번에 성공적으로 납품한 DEH는 전체 시스템 설계와 130km의 케이블 및 설치에 필요한 액세서리를 포함해 종합적인 해저 DEH 시스템 솔루션을 공급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캐스피안 해 아제르바이잔에 위치한 샤 데니즈 고압 가스 응축액 개발에 사용되는 10개의 해저 유관의 정유 흐름을 보장하는데 쓰인다.

샤 데니즈 DEH 계약은 약 1억 유로 상당이며, 프로젝트 운영사인 BP사와 넥상스 간의 10년 프레임 계약의 일부로 엄빌리칼 케이블, DEH 시스템, 악세서리, 그리고 세계의 다양한 해저 오일 및 가스 프로젝트에 대한 서비스를 공급한다.

넥상스 노르웨이 하이브리드 해저 케이블 사업부문 EVP크리스터 그란리는 “넥상스는 DEH 프로젝트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넥상스의 성공의 열쇠’는 DEH 시스템 설계를 통합하는 우리의 종합적인 시스템 접근에 있다. 이는 라이저 케이블, 피기백 케이블, 보호장치와 악세사리 같은 모든 핵심 요소에 대한 엔지니어링과 제조를 포함한하며, BP사에 첫 번째 납품을 완료함으로써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어렵고, 가장 큰 DEH 프로젝트에 중대한 기록을 세울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넥상스는 첫 번째 납품에는 4개의 정유관에 사용되는 DEH케이블과 악세서리가 포함됐으며, 두 번째 납품에는 6개의 기존 해저 시스템이 포함되며, 2016년에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또한 “DEH는 비용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유 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 하여 캐스피안 해에 위치한 샤 데니즈 유전의 2단계 개발에서 성공적인 생산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10개의 샤 데니즈 정유관에 사용되는 DEH 시스템은 이전 DEH 프로젝트 때보다 더욱 복잡하다. 이는 아주 긴밀한 다중시스템과 캐스피안해의 특수한 운영환경에 기인한다”고 덧붙였다.
케이블과 액세서리는 넥상스 할덴 공장에서 제조될 예정이다.

넥상스는 지금까지 적격 심사를 받고 가동중인 9개를 DEH 시스템을 납품했으며, 90년대 초반부터 기술 자격에 참여하면서 DEH 시스템 설계와 이러한 시스템에 필요한 케이블에 대한 내부 역량을 키웠다.

용어해설 : DEH (Direct Electrical Heating- 직접 전기 히팅)
DEH는 유동 안정성을 위한 기술로, 파이프라인에서 플랫폼을 통해 유전의 흐름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DEH케이블에서 전송된 교류(AC) 전류는 파이프 속 스틸을 통해 흐르며, 스스로의 전기 저항으로 인해 뜨거워진다. 이는 파이프라인이 비용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안전한 방식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한다.
전류를 조정 함으로써, 파이프라인의 내벽은 왁스 및 수화물 형성을 위해 임계 온도 이상으로 늘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문제 없고, 신뢰할 수 있는 전송이 가능하다. 화학처리 및 압력진공화를 사용하여 유동안정성을 얻는 전통적인 방법은 긴 정지시간과 함께 상당한 운영비가 들며, 환경에 위험을 끼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