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교환은 냉장고, 에어컨, 보일러 등 다양한 열교환장치가 우리 가까이에 있다. 열병합발전기, 빌딩 환기 시스템 등 대규모 장치도 많이 이용돼 우리 생활과 산업 등 전반적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 시스템이다. 고온에서 저온으로, 저온에서 고온으로 등 필요한 환경에 맞게 열을 교환시켜 주는 장치이다.

건물에서 냉난방에 이용하는 에너지가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냉난방 시 열 교환이 고효율로 이루어진다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열교환기 설계프로그램인 HTRI를 이용해 열교환기 설계를 배울 수 자리가 마련했다. 특히 현장 경험이 많은 현직 실무자의 강의가 준비돼 있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보다 높은 효율의 열교환기 설계를 통해 에너지 절감을 도울 수 있도록 ‘고효율 열교환기 시스템 설계 및 해석’ 강좌를 오는 9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진행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peet.pusan.ac.kr)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는 산업체에 근무하는 ‘에너지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수립해 신기술에 대한 재빠른 습득과 재교육을 통한 숙달된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