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은 스마트그리드 사업에 진출한다.

두산중공업(대표이사 부회장 박지원)은 ‘2015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보급 지원사업’ 가운데 에너지저장장치(이하 ESS, Energy Storage System) 분야 주관사업자로 선정됐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스마트그리드는 전기 생산-운반-소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전력 이용 효율을 높이는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을 말함. 두산중공업이 주관하게 된 ESS는 전력 사용량이 적은 시기에 저장장치(배터리 등)에 전기를 비축해뒀다가 많은 양의 전력이 필요할 때 원활히 공급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ESS 시장은 정부 지원정책과, 저장장치로 쓰이는 배터리 가격 하락에 힘입어 높은 성장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글로벌 에너지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네비건트 리서치(Navigant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ESS 시장은 2015년 현재 1,042MW(미화 15.9억 달러) 규모에서 오는 2024년 32,989MW(미화 321.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약 40%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두산중공업은 ESS 사업의 첫 성과로 파이프 및 벤딩 분야 전문기업 ㈜광진엔지니어링에 올해 연말까지 1MWh급 설비를 공급하기로 계약함. 이 회사의 전기사용 패턴을 분석해 ESS 설계에서부터 최종 시공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송용진 두산중공업 전략기획총괄담당은 “이번에 스마트그리드 보급 지원 주관사업자에 선정된 것은 ESS 기술개발을 꾸준히 해 온 결과”라며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인 만큼 ESS 사업을 확대하는 데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이번 첫 설비 사업에서 에너지 관리 IT 시스템 공급을 맡은 피엠그로우가 에너지 관련 전문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하기로 하고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