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30년 역사를 잇는, 미래의 30년을 위한 힘찬 도약

2016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지난 2015년 우리 협회는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였으며, 더 발전된 내일을 위해 모든 임직원이 일치단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회 설립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비전과 함께 3대 전략목표, 6대전략 과제 및 12개 세부 실천과제를 포함한 중장기 발전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중장기 발전방안의 목표 달성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기점에서 우리 협회는 첫째, 국가 정책 수립에 적극 참여할 것입니다. 2016년은 ‘제5차 원자력진흥종합계획’과 ‘제2차 방사선진흥계획’이 새로이 수립되는 해입니다. 협회에서는 다양하고 핵심적인 의견을 개진하여 국가계획 수립에 적극 참여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협회의 중장기 고유사업 기반을 마련하고, 방사선 이용기술의 진흥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둘째, 중장기 발전방안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관련 사업 계획을 좀 더 구체화 하고자 합니다. 협회에 있어서 2016년은 발전된 미래를 위해 도약하는 가장 중요한 해입니다. 따라서 추진과제들의 연차별 시행방안을 수립하고 착실히 이행하는 한편 세부 과제별 피드백을 통해 발전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입니다.

특히 올 해에는 이러한 추진과제들이 사상누각(沙上樓閣)이 되지 않도록 완벽한 기틀을 세울 계획입니다. 공들여 쌓은 탑은 결코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중장기 발전방안을 위한 기초를 탄탄히 하는 2016년을 보내고자 합니다.

끝으로 기관의 재정립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협회는 지난 30년간 사단법인이라는 조직의 형태로 인해 제 기능과 역할을 다하는데 적지 않은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 방사선 진흥정책 전담기관으로써 보다 안정적이고 성과있는 역할 수행을 위해 기관 재정립의 필요성이 지속 대두되었습니다. 기관 재정립을 통해 향후 방사선 기술을 선도하고 회원(사)의 현안 해결을 추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2016년은 붉은 원숭이의 해 입니다. 본디 원숭이는 영리하고 행동력이 뛰어나며,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내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올 한 해 보다 진취적이며 왕성한 활동으로 모두가 목표하는 바를 이루는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새 해에도 우리 협회는 회원사와 유관기관, 그리고 정부 관계부처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방사선 분야의 진흥과 산업 발전을 이루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