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아카데미, 지난 24일 ‘제45차 원자력원로포럼’ 개최
심층방어 확충도 중요하지만 종사자 인적오류 개선도 선결과제

“체르노빌 원전사고는 각종 안전장치를 차단한 상태로 무리한 시험 강행으로 발생한 중대사고로 원자력 안전문화의 출발지가 됐으며,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설계기준 초과 자연재해로 인한 사고로 극한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의 확보가 필요한 점은 결국 규제의 실패였다.”-김무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장

지난 24일 (사)한국원자력안전아카데미(이사장 이승구)는 서울시 역삼동 소재 과학기술회관에서 ‘체르노빌 및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성찰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제45차 원자력원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김용환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의 기조발언, 김무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의 주제발표에 이어 김진현 전 과기부 장관을 좌장으로 성풍현 한국원자력학회 회장, 윤청로 한국수력원자력(주) 품질안전본부장, 이정훈 동아일보 편집위원이 패널리스트로 함께했다.

먼저 기조발언에서 김용환 위원장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원자력 안전관리체계를 튼튼하게 구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우리나라의 원자력안전을 책임지는 독립 규제기관으로서 원자력 안전 구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원자력안전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규제만으로 달성되는 것이 아니다. 원자력을 이용하는 기관의 종사자들이 규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행할 때, 국민들이 관심을 가질수록 원자력 안전이 더욱 더 강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이번 회의는 원자력 및 방사선 분야의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관련 지식과 정보의 교환을 통해 원자력 안전성을 한층 더 증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민의 관심이 높아질수록 원자력안전이 더욱 강화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각계각층과의 적극적 소통을 통해 관심사항을 정책에 담기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주제발표에서 김무환 원장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교훈으로 ▲심층방어 개념의 확장 ▲인적 조직적 건전성 ▲제도적 건전성을 꼽으면서 원자력의 역할과 전망에 대해 “에너지 패러다임은 가격 경쟁력에서 사회적 수용성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에 안전은 원자력의 지속가능성이 기본이자 선결 조건”이라고 강조했다(사진).

특히 김 원장은 원자력 안전을 위한 과제로 ▲국민의 원자력에 대한 신뢰회복 ▲사용후핵연료 관리의 조속 처리 ▲동북아 협력의 중요성 등을 언급하며 “최근 8년간 사고·고장 경향을 분석한 결과 유사 문제점에 대한 시정조치 미흡, 절차 미준수 및 절차서 미흡·미비, 인적오류의 누적”을 지적했다.

한편 패널토론에서 성풍현 한국원자력회장은 “TMI, 체르노빌,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복합적 요인 중 인적오류에서 비롯됐다”면서 인적요인을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자동화, HMI, 개선(운전 및 정비 지원시스템 개발 포함) ▲운전 및 정비 절차서 개선 ▲교육프로그램 개선 ▲안전문화 증진 등을 꼽았다.

특히 이정훈 동아일본 편집위원은 “원전은 안전이 제일이며, 안전과 상치되는 것이 경제성이다”면서 “원자력 이용 중단이라는 선택은 사회를 이끄는 중요한 덕목인 도전 정신에 반대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 편집위원은 “원전은 여전히 가장 경제적인 에너지원이며, 우리는 보다 안전한 원전을 만드는데 주력해야한다. 원전을 포기하는 정책으로 가서는 안 된다”면서 “에너지는 모두 위험하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원전의 안전은 강조하지만 경제성을 감안한 안전을 추구하고 규제를 줄이는 방안과 찾아가며 안전을 강조하는 시스템이 자리 잡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