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7주년 특집=원전산업계, 품질보증 프로세스를 論하다]
시험성적서 원본제출‧QVD-MS 개발 적용‧전주기 위변조 관리

“원전 산업계가 설계부터 제작, 시공, 운전, 정비 등 단계별 품질체계를 전면 재정비해 원전 품질에 대한 품격을 높이자.”

2012년 11월 한빛원전의 CGID 위변조 사건을 시작으로 2013년 5월 새한티이피 시험성적서(EQ 및 QVD) 위조 파문까지 국내 원전산업계를 둘러싼 ‘납품비리’는 한수원의 구매, 관리체계의 한계와 허점, 이에 대한 규제 및 관리감독 부족 등의 복합 원인으로 품질서류 위조 결과를 초래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원전비리 근절을 위한 중장기 개선대책’을 통해 원전업계 기관별(설계=한국전력기술의 기기검증서 관리, 제작=한국수력원자력 및 두산중공업 등 제작사의 품질서류 관리) 품질관리 영역(입회검사 등)을 명확하게 재규정함으로써 원전업계의 품질검증을 대폭 강화할 뜻을 밝혔다.

특히 ‘품질서류 위조방지 책임의 사각지대 제거’를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은 ‘품질관리 능력제고’에 앞장서 왔지만 품질부서의 노력만으로는 품질 확보에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원전 납품비리에 위변조 사건이 겹쳐 발생하면서 현재 원전산업 생태계의 존립마저 위협받는 중대한 상황에 직면해 온 것이 사실”이라며 “그동안 한수원은 정부부처와 합동으로 위변조 근절을 위한 대책을 다각적으로 수립해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실제로 한수원은 2013년 2월부터 12월까지 국내 운영 중이거나 건설 중인 28개 전체 원전을 대상으로 최근 10년간 시험성적서 12만5000건에 대한 전수조사를 마쳤고, 2014년부터 시작된 해외 시험성적서를 조사는 현재도 진행형이다.

이 관계자는 “물론 신규로 제출되는 시험성적서도 현장에서 조사를 병행하는 등 그로 인해 원전산업계 전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잘 알고 있지만 무관용 원칙하에 위변조 업체는 향후 10년간 한수원 납품을 제한하는 등 사실상 ‘영구퇴출’을 시키고 있다”며 “원전 산업계 스스로가 위변조 예방과 더불어 품질문화 확산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한수원에 따르면 국내 시험성적서 위조 주요원인은 촉박한 납기를 맞추거나 복잡한 절차를 피하기 위해 서류를 위조했고 제품(하드웨어) 관련 품질서류(소프트웨어)의 중요성 인식이 부족했다.

무엇보다 한수원의 구매, 관리체계의 한계와 허점, 이에 대한 규제 및 관리감독 부족 등이 복합원인으로 작용했으며, 기존 QA요건에 따른 품질확인 활동으로는 위조 발견이 불가능해 새로운 패러다임 활동을 통한 재발방지가 절실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한수원 및 원전산업계는 지난 4년간 위변조 예방 및 근절을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개선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업자인 한수원은 ▲원전 품질서류위변조 확인업무 총괄 조직 신설 ▲시험성적서 발행기관이 한수원에 직접 원본 제출 ▲품질서류 제출 관리용 전산시스템(QVD-MS) 개발 적용 ▲물품구매 계약시 계약자의 위변조 검증요건 강화 ▲유자격공급자 등록시 위변조 관리 체계 구축 필수화 ▲품질서류 위변조시 퇴출제도 강화 ▲품질서류 및 제품에 대한 위변조 방지 시스템(PMI) 구축 ▲품질보증 감사 시 위변조 여부 점검 등 전주기(Full cycle) 위변조 관리 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또 원전산업계 전반에 위변조 관리체계 정착 및 확산을 위한 기술정보 교류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품질검증 추진현황과 개선방안’을 공유하며, 산업계와 더불어 ‘완벽한 원전품질 확보’를 위한 품질혁신 의지를 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