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일, 경주HICO서 ‘2016월드그린에너지포럼’ 막올라
25개국 에너지 관련 분야 석학들 3000여명 한자리 모여

지구 온도를 처음 측정하기 시작한 1880년 이후 지구 온도는 1.7도 상승했다. 얼마 안돼 보이지만 지구 표면적을 생각한다면 큰 수치이다.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지 못해 지금보다 8도 이상 오르면 지구는 생명체 거주가 불가능한 행성이 된다.

중요한 것은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얼마나’ 상승하느냐가 아니라 ‘어느 속도’로 상승하느냐이다. 현재 평균 해수면 상승속도는 100년에 30cm 수준이지만 지구온난화 속도로 보면 조만간 10년에 30cm씩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더 빨라질 수도 있다. 약 2400cm 정도 더 오르면 세계 주요 도시가 모두 물에 잠긴다.

솔직히 지금부터 30년 정도까지는 기후변화가 크지 않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견해이다. 해수면이 상승해 홍수가 자주 발생하고, 여기저기서 사막화가 진행되겠지만 이는 수백 년에 걸쳐 천천히 진행될 것이다.

그리고 늘어난 인구수 때문에 자연스럽게 온난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온난화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이런 환경변화로 인해 난민발생, 식량과 식수 부족 문제 등으로 인한 혼란으로 인간 사회의 붕괴 속도가 더 빠를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으며, 전 세계가 이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이에 전 세계는 지구온도 2℃ 상승을 막기 위한 약속을 담은 신(新)기후체제 합의문인 ‘파리 협정(Paris Agreement)’을 채택했다. 지난해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1)에서 선진국과 개도국을 포함한 195개 당사국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지난 4일 파리협정 발효 이후 협정의 필요한 세부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협상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신(新)기후체제’ 이행을 위해 국가의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방정부의 역할과 중요성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주최하고 포스텍, 에너지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6 월드그린에너지포럼(World Green Energy Forum 2016)'이 9일부터 11일까지 경주HICO에서 열리고 있다(사진).

올해 5번째를 맞이한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은 ‘신(新)기후체제에 대한 능동적 대응전략’이란 주제로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와 함께 펠리페 칼데론(Felipe Calderón, 前 멕시코 대통령) 글로벌 기후변화경제위원회(The Global Commission on the Economy and Climate) 의장, 크리스티아나 페게레스(Christiana Figueres) 전(前) 유엔기후변화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UNFCCC) 사무총장을 비롯해 국제기구 대표단 및 크리스 스키드모어 영국 내각사무처 장관, 김황식 전 국무총리, 최양식 경주시장 등 국내외 에너지계 주요인사 100여명을 포함해 23개국 3000여명이 참석했다.

9일 개막식에서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는 개회사 통해 “신기후체제 출범에 대응해 이제부터 지방정부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에너지분권화의 체제를 마련하고 지방정부의 역할과 행동 아젠다 및 미래에너지 산업의 가치를 선점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경북道-UK-울릉군-웨스트필드-포스코ICT 자율주행차 도입 MOU
이날 개막식에서는 ‘세계 최초의 울릉도 에너지 자립섬 사업’을 추진의 일환으로 자율주행차 도입을 위해 경북도와 영국 정부, 울릉군, 영국 웨스트필드 스포츠카, 포스코ICT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울릉도에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고 내연차를 전기차로 대체하여 탄소제로섬을 만드는 프로젝트로 더불어 전기차에 ICT기술을 접목한 자율주행시스템을 창작하여 운행하므로써 친환경섬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협약으로 도동항에서 울릉군 주요지점에 자율주행차 셔틀을 운행하고 자율주행차 공동개발과 현지화를 위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게 된다.

자율주행차 시장은 연평균 29%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분야로 2020년 이후 급격한 시장형성이 예상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자율주행차 기술은 아직 초기단계로 올해 3월 현대 제네시스가 1호로 자율주행차 시험 운행을 허가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률이 50% 감소하고 5000억의 비용이 절감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하는 ‘웨스트필드 스포츠카’는 영국 런던의 히드로 공항(Heathrow Airport) 제5터미널에 운행 중인 자율주행차를 제작 납품하는 업체로 2011년부터 300만 시간 무사고 실증을 완료하고 누적승객 150만 명을 기록한 바 있다.

◆파리협약 11월 4일 발효…온실가스 감축 ‘지금당장 시작해야’
이날 기조강연자로 참석한 펠리페 칼데론 글로벌 기후변화경제위원회 의장은 ‘신기후경제(New Climate Economy)’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탄소배출량 감축과 경제 성장의 병행이 가능하다”고 밝히면서 에너지 효율향상, 비전동 교통수단(non motorized) 활성화, 산림 황폐화 방지를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또 펠리페 의장은 “한국의 기후와 경제의 등식을 성립하려면 개도국와 동반적 관계 모색에 적극 나서야 하며 선진국처럼 중앙정부 혼자만이 일이 아니고 지방정부와 역할을 분담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해야할 것”이라는 언급했다.

이어서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전 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은 ‘신기후체제하의 지방정부의 역할과 실천방안’을 발표하고 지방정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크리스티아나 사무총장은 “빠른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통 정체와 그로인해 심각해진 대기오염, 그리고 늘어만 가는 고체 폐기물, 물과 에너지 공급 불안정성 등 오늘날의 한계를 뛰어넘은 미래의 도시에 대한 공동비전 수립을 통해 새로운 도시 환경을 창조해야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새로운 방향 수립을 위해서 증가하는 자연재해 영향에 도시가 보다 잘 견딜 수 있게 만드는 것, 또한 깨끗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 폐기물 최소화, 청정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효율적인 물 재활용, 조명과 냉난방을 최소화한 스마트 빌딩 등 21세기 청정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과는 다른 성장을 위한 길을 수립함으로써 시민들이 보다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 분담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9일부터 10일까지 양일 간 열리는 분과별 세션에서는 각 국의 전문가들이 신기후체제와 태양광에너지 확산 기술개발 전략, 유연성을 동반한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글로벌 연료전지와 전해조 전망, 전기차(BEV)와 수소연료전지차의 기술현황과 미래전망 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는 등 신기후체제하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다.

◆경북도, 지방정부 역할 중요성 강조…공동선언문 채택
또 특별세션으로 ‘에너지 지방분권을 통한 온실가스 저감 워크숍’을 통해 파리협정에서의 한국의 이산화탄소 배출공약(2030년까지 37%감축) 이행을 위한 국내외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온실가스 저감 워크숍에서는 문승일 기초전력연구원장과 김진우 연세대 글로벌융합기술원 특임교수가 공동좌장으로 해외 지방정부 대표, 주한대사 및 전문가와 파리협약에 따른 지방정부의 역할과 대응방안에 대한 집중적인 토의가 이뤄졌다.

경북도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에서의 논의를 토대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신기후체제하에서 지방정부 역할에 대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할 계획이며, 선언문 채택을 통해 지방정부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하고 세계 지방정부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는 경주 지진사태에 따른 국민적 불안감이 높은 점을 감안해 준조 카사하라 일본 동경대지진연구소 명예교수를 초청해 지진발생 시 대처방안도 소개한다. 그리고 아름다운 경주의 밤을 경험할 수 있는 나이트 투어가 준비돼 있다.

김관용 도지사는 “지금 이산화탄소 감축 문제는 지구촌의 가장 시급한 과제로 기후변화 대응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인류의 공동과제가 됐다. 기후변화 대응 문제도 현장에서 그 답을 찾아야 하고 그 해결의 주체가 바로 지방정부”라며 지방의 역할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서는 대규모‧중앙집중형 화석연료에서 소규모․분권형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요한데, 이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실천이 중요하하고 그 실천의 현장인 지방정부가 기후 변화협약의 해법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도지사는 “이제는 지방도 지방주도의 에너지 정책역량이 필요한데, 오늘 포럼에서 전 세계 석학들이 모여 그 동안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실행방안을 도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