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솔루션 기업인 앤시스코리아(대표 조용원)는 전자 시스템의 설계 개선 방법 및 산업 분야별 최신 기술과 사례를 다루는 '2017 앤시스 일렉트로닉스 시뮬레이션 엑스포(2017 ANSYS Electronics Simulation EXPO, AESE)'를 17일 개최했다.

서울 삼성동 소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이번 엑스포는 앤시스의 고객사와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드히어 샤르마(Sudhir Sharma) 앤시스 하이테크 인더스트리 마케팅 디렉터의 기조 연설로 문을 열었다. 수드히어 샤르마는 약 50분간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을 통한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의 개발 및 품질 개선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김태진 앤시스코리아 부장은 최근 주목받는 기술인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사례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김 부장은 “기술의 진보를 통해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로 실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며 “따라서 컴퓨터가 스스로 과거의 실패 원인을 학습하고, 오류가 나기 전에 문제를 인식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한 시뮬레이션 값을 도출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IC Power&Reliability, HF(High Frequency)/SI(Signal Integrity) 두 가지를 주제로 앤시스코리아의 전문가 및 고객사인 삼성, SK 하이닉스, 한국NI의 분야별 전문가의 연설이 진행됐다.

첫 번째 트랙에서는 IC Power&Reliability를 주제로 시스템온칩(SoC)의 설계를 돕는 핀펫(FinFET) 신호의 EM 사인오프 및 반도체 칩의 대량 생산을 위한 앤시스의 PowerArtist 활용 등, 반도체 설계 분야에 대한 고객사 및 자사 전문가의 연설과 자회사인 아파치 디자인(Apache Design)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한 앤시스의 반도체 제품군 솔루션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다른 주제인 HF(High Frequency)/SI(Signal Integrity) 트랙에서는 Electronic Desktop 환경에서 Icepak을 활용한 열-전자 분야의 연성해석 방법 및 ADAS, 5G용 mmWave 안테나 설계를 위한 솔루션 등, 안테나와 RF 및 극초단파 부품의 설계, 검증을 지원하는 앤시스 전자기학 시뮬레이션의 다양한 해석 방법과 사례를 소개했다.

조용원 앤시스코리아 대표는 “최근 개발되는 뛰어난 성능의 전자 제품과 고급 전류 장치의 회로 및 시스템에 미치는 전자기장의 영향력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자사의 전자기장 시뮬레이션은 전자기적 성능 외에 온도, 진동 등 추가적인 요소를 평가할 수 있으므로 첨단 통신 시스템 및 고성능의 전기·전자 시스템을 위한 최적의 설계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앤시스(ANSYS Inc.)는 차세대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기업으로 구조, 유체, 전자기, 시스템/회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에 걸쳐 종합적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솔루션을 제공하며, 기업 및 엔지니어들이 고성능의 혁신적 제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미국 피츠버그(Pittsburgh)에 본사를 둔 앤시스는 전 세계 75개 이상의 전략적 판매 및 개발 거점 및 40개국의 채널 파트너와 함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앤시스 코리아(ANSYS Korea)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ANSYS CAE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국내에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각종 지원 및 교육, 세미나, 위탁 해석, 컨설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