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COsim Building Designer CONNECT Edition 새버전 출시

AECOsim Building Designer CONNECT Edition은 벤틀리 최고의 다분야 건물설계 애플리케이션으로 설계, 엔지니어링분석, 문서생산, 시각화를 위한 BIM 프로세스를 실현하며 건축가, 구조, 기계, 전기엔지니어를 위한 통합도구를 제공한다. /이지미제공=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인프라 종합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 Incorporated)가 최근 건물정보모델링(BIM) 애플리케이션인 ‘AECOsim Building Designer CONNECT Edition’을 발표했다.

‘AECOsim Building Designer CONNECT Edition’은 대형규모 또는 엔지니어링 복잡성과 일반적인 수직시공 및 수평인프라(도로, 철도, 유틸리티등)가 결합된 과제를 가진 건물프로젝트를 위해 설계됐다. 이러한 프로젝트에서 설계 및 프로젝트 납품업체는 다수의 프로젝트 납품분야와 협력업체, 합작투자 조직을 아울러 책임지는 경우가 많다.

AECOsim Building Designer V8i 사용자들은 광범위한 프로젝트 유형에서 활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의 다재다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벤틀리의 ‘2017 Be Inspired Awards’ 최종결선 작품 51개 프로젝트 중 15팀이 AECOsim을 사용했는데, ▲교량 ▲공항 ▲올림픽경기장 시설 ▲광산업, ▲제조 ▲해양 ▲전력생산 ▲유틸리티 송배전 ▲상하수도처리 시설 등 프로젝트 분야가 다양했다.

또 출품작들은 반복적인 설계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제약조건 및 관계를 포함한 설계의도를 반영하는데, AECOsim Building Designer는 품질과 성과를 개선하는 전산 설계를 가능케하는 ‘GenerativeComponents’ 기능이 제공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새로운 AECOsim Building Designer CONNECT Edition은 모든 벤틀리 CONNECT Edition 애플리케이션과 종합모델링 환경을 공유한다. 종합모델링 환경 구축 이전에는 엔지니어와 건축가는 복잡한 데이터 교환과정에서 정보 손실과 반복적인 변환에 항상 고심해야 했다. 또 형상모델링 목적으로 원래 용도와 맞지 않게 BIM 애플리케이션을 강제 실행해 BIM 인텔리전스가 손상되는 어려움도 있었다.

그러나 AECOsim Building Designer CONNECT Edition은 건축가, 구조엔지니어, MEP 엔지니어의 작업을 단일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하고 CONNECT Edition의 종합모델링 환경을 활용하여 확장성을 향상했다. 신규출시 버전은 벤틀리의 모든 다분야 설계, 분석, 시공모델링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와 변환이 요구되지 않으며, 매끄러운 상호 운용성을 제공한다.

특히 MicroStation CONNECT Edition을 포함한 모든 CONNECT Edition 애플리케이션은 CONNECT Edition의 문서센터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성과품 생성 자동화의 이점을 누릴수 있다. 이때 문서센터는 도면세트 조직화의 일관성, 품질, 효율성을 크게 개선한다.

이밖에도 AECOsim Building Designer는 사진 및 스캔을 통해 기존 조건을 포착하고 벤틀리의 ContextCapture를 통해 엔지니어링 지원 현실 매쉬로 변환할 수 있으며, 이 작업으로 실제 지리좌표 상황을 AECOsim 설계 환경으로 가져오는 현실모델링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산타누 다스(Santanu Das) 벤틀리시스템즈 설계모델링담당 수석부사장은 “AECOsim Building Designer CONNECT Edition은 종합모델링 환경을 통해 끊김이 없는 워크플로우에서 컨텐츠와 데이터를 공유하여 사용자가 생산성을 개선하고 다분야에 걸쳐 공동작업을 할 수 있다”며 벤틀리는 BIM기술은 지속적으로 진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Microsoft Azure를 활용하는 모든 벤틀리 애플리케이션 가입자라면 CONNECTservices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힌 산타누 부사장은 “벤틀리는 사용자 조직이 디지털화 진행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디지털 세계에서 사용자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학습하고 장소와 상관없이 작업을 수행하며 매우 다양하고 분산된 팀들과 공동작업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르셀로나의 엔지니어링 및 건축업체인 EiPM은 AECOsim Building Designer CONNECT Edition 얼리어답터로 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복잡한 프로젝트를 납품하고 있다.

EiPM의 사비에르콜(Xavier Coll) BIM 관리자겸 프로젝트관리자(연구개발담당자)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매우 깔끔하며, 모든 도구의 상호 운용성과 사용친화적으로 개선돼 생산성과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면서 “새 버전은 시중에서 만날 수 있는 최고의 종합 BIM 모델링 소프트웨어라고 단언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벤틀리의 소프트웨어 CONNECT Edition은 종합모델링 환경을 기반으로 인프라프로젝트 납품을 지원하고 설계부터 시공과 운영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와 자산의 성과를 개선한다. CONNECT Edition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인 CONNECTservices는 프로젝트팀의 공동작업 향상을 실현하고 벤틀리 소프트웨어 숙달을 보장하며, 어디서든 작업할 수 있는 개인 이동성으로 개인역량을 강화한다.

또 CONNECT Edition은 Microsoft Azure의 보급범위와 컴퓨팅파워를 활용하고 온 프레미스 서버,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벤틀리앱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환경을 지원하여 인프라발전을 위한 정보 이동성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