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 해석 솔루션' 등 40억원 상당 소프트웨어 무상지원…연구활용 성과 이뤄

국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업계를 선도하는 앤시스코리아(대표 조용원)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산학협력을 통해 연구 활동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고 밝혔다.

앤시스코리아는 지난해 3월 KAIST와 산학협력을 채결하고 1만명이 수업용, 1000명이 연구용으로 3년간 사용할 수 있는 약 40억 원 상당의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에 KAIST는 앤시스의 솔루션을 제공받아 현재 전기 및 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건설 및 환경공학과 등 다양한 학과의 연구실 및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현재 카이스트 내 앤시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연구실은 총 63곳이다. 전기 및 전자공학과에서 21개 연구실, 기계공학과에서 17개 연구실, 항공우주공학과에서 7개 연구실, 기타 6개 학과의 18개 연구실 등이다.

대표적으로 전기 및 전자공학과에서는 3차원 구조 반도체의 신호/전력 무결성을 시뮬레이션 하고 방사되는 전자파 해석에 ANSYS HFSS 및 SIWAVE 사용하고 있다. 또 기계공학과에서는 불평형력으로 인한 세탁기의 부품 변형 해석 및 바닥으로 전달되는 힘을 해석하는데 앤시스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으며, 생명화학공학과에서는 테일러 쿠에트 반응기내에서 유동 흐름 분석, 레이스 웨이 폰드내 유동흐름 해석에 ANSYS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앤시스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KAIST의 학생 수도 눈에 띈다. 현재 총 663명의 학생이 앤시스 시뮬레이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전기 및 전자공학과에서 168명, 기계공학과에서 147명, 항공우주공학과에서 71명, 건설 및 환경공학과에서 65명이 사용 중이다.

또 앤시스 솔루션을 활용해 SCI(과학기술논문 색인지수)급 논문 10편을 발표한 점이 주목할만뿐만 아니라 전기 및 전자공학 분야에서 앤시스 사사 표기 국제학회 논문 57편도 발표됐다.

SCI급 논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3차원 반도체의 핵심인 TSV(실리콘관통전극)에 관한 논문이며, 이 논문에서는 TSV 공정에서 발생하는 결함을 모델링, 측정 및 분석해 3차원 반도체의 공정상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아울러 앤시스 사사 표기 국제학회 논문 중 대표적인 것은 Fan-out Wafer Level Package(FOWLP) 관련 논문이다. 해당 논문은 전자 패키징 분야에서 가장 최신의 패키징 종류인 FOWLP가 휴대폰에 사용되는 프로세서를 대상으로 신호 및 전력 관점에서 결함이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내용으로 FOWLP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는 중요한 논문이다.

김정호KAIST 연구처장은 “앤시스의 시뮬레이션 솔루션은 분야와 관계없이 전기 및 전자, 기계, 항공우주, 건설 및 환경, 신소재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면서 “학내에 많은 학생들과 연구진이 현재 앤시스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다양한 설계 및 분석 연구를 하고 있고 그를 통해 문제의 핵심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있으며, 앤시스 솔루션을 활용해 또 어떤 놀라운 성과를 낼지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조용원 앤시스코리아 대표는 ”자사 솔루션을 통해 KAIST의 학생 및 연구진이 수업과 연구 활동에서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다”며 “세계 과학계가 주목하는 높은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인 카이스트와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앞으로도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는 데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앤시스(ANSYS Inc.)는 차세대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기업으로 구조, 유체, 전자기, 시스템/회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에 걸쳐 종합적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솔루션을 제공하며, 기업 및 엔지니어들이 고성능의 혁신적 제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미국 피츠버그(Pittsburgh)에 본사를 둔 앤시스는 전 세계 75개 이상의 전략적 판매 및 개발 거점 및 40개국의 채널 파트너와 함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앤시스코리아(ANSYS Korea)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ANSYS CAE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국내에 제공하고 있으며, 각종 지원 및 교육, 세미나, 위탁 해석, 컨설팅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