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harvesting기술 적용 초고압송전선 정밀 점검 드론

7일 세이프어스드론(대표 강종수)은 한국전력공사와 ‘2018년 제1차 K-에너지 스타트업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K-에너지 스타트업 사업은 한국전력이 에너지신산업 분야 미래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에너지생태계의 성장발전을 위해 2020년까지 스타트업 300개사를 발굴ㆍ육성하는 사업으로 이번 협약식에서 세이프어스드론은 MOU 체결뿐만 아니라 창업계획 발표를 통해 많은 창업자들에게 영감과 창업의지를 고취시켰다.

전세계 국가ㆍ도시에 전기를 공급하는 엄청난 길이의 송전선을 관리하기 위해 국내는 연간 5000억원의 관리비용과 5000여명의 송전 점검원을 투입하고 있이지만 매년 약 50여명의 감전ㆍ추락사고와 함께 150여건의 송전선 단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낭비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세이프어스드론은 송전선에 안착하여 안정적으로 작동되며, 에너지 하비스팅(Energy harvesting) 기술을 적용해 송전선에서 직접 전력을 보충 받아 1일 30km 이상 점검이 가능한 드론인 ‘Volt-Spider’를 개발했다. 인력점검의 경우 1일 5km 내외로 점검할 수 있다.

이러한 세이프어스드론의 기술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이탈리아의 ENEL, 인도의 BAJAJ 전력회사와 테스트베드 제공 및 제품 구매 논의를 마쳤으며, 일본의 옵티마이저(Optimaizer)사와 일본 내 총판계약을 협의 중에 있다. 또 중국의 거얼테크(Goertek)와 중국내 2개성의 총판 및 기술제휴 건에 대해 논의 중에 있고 미국의 BADA GROUP INTERNATIONAL과 투자계약이 완료 되었다.

BGI(Banda Group International) 투자의 시작점이 된 '2018 라스베이거스 CES' 세이프어스드론 전시부스

더욱이 최근 인텔, 나사, 터너건설, GE, 로스알라모스국립연구소 등의 안전을 담당하는 세계최고의 EHS(환경보건안전) 전문기업인 BGI(Banda Group International, 대표 Zef)의 투자를 통해 BGI가 가지고 있는 세계수준의 전문성과 세계시장 개척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으며, 그들이 보유한 안전관련 전문기술을 개발 과정에 접목할 수 있게 되었고, 세계시장의 높은 수준을 만족할 수 있는 제품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BGI의 요구와 전문가 자문에 힘입어 2018년 말을 목표로 4차 모델을 개발 중에 있다.

강종수 세이프어스드론 대표는 “드론이라는 기계 자체가 보편화 되었고 대중화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드론이 가진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 있지만 단순히 드론이 재미와 흥미, 사적 이익을 취하기 위한 도구가 아닌 ‘생명을 지키고 세상을 구하는 드론’을 만들고 싶었다”면서 “이번 한전과의 업무 협약뿐만 아니라 최근 BGI의 투자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여 사회의 공익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세이프어스드론은 2016년 1월 창립이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 선정 및 각종 공모전, 정부과제에 선정된 경험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아 성장을 지속해 왔다. ‘생명을 지키는 드론, 세상을 구하는 드론’ 이라는 사명 아래 초고압송전선 정밀 점검 드론인 Volt-Spider, 2차 추돌사고 방지 드론 Triple-s, 비닐하우스 내부 농약 방재 드론 Bumble-Bee 등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