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독일의 대표적인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ÜV SÜD)가 발트해와 북해에 조성될 대규모 해상 풍력 단지 설립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티유브이슈드는 바텐팔(Vattenfall) 사와 계약을 맺고 설계부터 제조 단계, 수송, 설치, 시운전 등 건설 단계별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상 풍력발전단지는 2019년부터 발트해 크리거 플랙(Kriegers Flak)과 북해 베스터합(Vesterhav) 남ㆍ북부에 착공될 예정이다. 8MW 단위의 터빈 총 113개를 통해 최대 950MW의 전기를 공급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덴마크의 130만 가구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알렉산더 헤이트만(Alexander Heitmann) 티유브이슈드 해상 풍력발전 사업부 총괄은 “풍력 에너지의 경쟁력을 보여줄 이번 해상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다”며 “티유브이슈드의 최적화된 인증절차를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텐팔 사는 3개 프로젝트의 기초 설계 및 풍력터빈 제조ㆍ설치ㆍ시운전 단계에서 필요한 일부 인증 모듈을 하나의 절차로 통합했다.

필립 디젠하르트(Philipp Degenhardt) 바텐팔 인증 및 인터페이스 관리 책임자는 “이번 프로젝트에 위험 기반 인증 접근법을 도입하여 최적의 인증 절차를 적용할 것으로 앞선 경험들을 기반으로 3개 프로젝트에 필요한 인증 모듈을 하나의 절차로 통합시켰으며 이를 통해 풍력단지와 인증 모듈 사이에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다”며 “앞으로도 티유브이슈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티유브이슈드는 BEK 73(덴마크 환경ㆍ에너지ㆍ건축부 행정명령 제73번)에 따라 설계, 제조 단계, 수송, 설치, 시운전 인증을 수행한다. 각 단계별 인증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풍력발전단지 인증서가 발행된다. 티유브이슈드의 풍력에너지 전문가들은 해상 풍력단지의 지반, 타워, 풍력발전 터빈 설치를 모니터링한다. 설치 지반에 대한 설계 검토는 2018년 여름에 시작된다.

티유브이슈드 해상 풍력발전 인증 프로젝트 담당자인 마테 로신(Malte Lossin)은 “바텐팔과의 좋은 협력관계가 지속되어 영광이다”며 “티유브이슈드가 육상 및 해상 풍력 발전영역에 있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시험인증 기관임을 증명하는 또 다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둔 티유브이슈드는 150년 이상 전통의 글로벌 기술 서비스 기업으로 사람, 환경, 재산의 안전 보호를 위해 시험, 인증, 검사, 교육 등 종합적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안전 및 품질의 대명사로 독립성, 중립성,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사업장과 2만4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티유브이슈드는 전기전자 제품, 보건 및 의료기기, 통신 및 IT, 산업 설비 및 기계, 자동차 및 교통, 발전 및 에너지, 철도, 정유·가스·석유 화학, 건축물 및 인프라 등 다양한 산업에 원 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티유브이슈드 코리아는 여의도 투아이에프씨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부산사무소, 성남사무소(원자력 사업부)와 서울 구로 및 수원에 시험소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