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몰입형 자산 서비스 ‘최신 사양’…4D 시각화ㆍ분석 가시성 제공

벤틀리시스템즈는 'Year in Infrastructure 2019 컨퍼런스'에서 자산 및 네트워크 성능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트윈 서비스를 소개했다. 이 서비스는 의사 결정 지원과 인프라 자산 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몰입형 시각화 및 고급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인프라 통합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틀리시스템즈(BentleySystems)는 자산 및 네트워크 성능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트윈 서비스를 공개했다.

에셋와이즈(AssetWise) 디지털 트윈 서비스는 디지털 컨텍스트, 디지털 구성 요소 및 디지털 연대기를 통합하여 의사 결정 지원과 인프라 자산 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몰입형 시각화 및 고급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또 오픈유틸리티(OpenUtilities) 디지털 트윈 서비스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발전소, 변전소 및 전체 네트워크 등의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GIS, 현실 모델링, 성능, 시뮬레이션 및 기타 기업 데이터를 통합, 검증 및 조정한다. 

앨런 키럴리(Alan Kiraly) 벤틀리 시스템즈 수석 부사장은 “인프라 자산뿐만 아니라 인프라 자산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성능과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통찰력을 완전하게 확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윈이 장기간에 걸쳐 실제적이고 정확한 물리적 및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4D에서 효과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면서 “AssetWise 디지털 트윈 서비스는 클라우드와 웹 서비스 접근성 및 몰입형 시각화와 분석 가시성을 위한 당사의 오픈소스 플랫폼을 통해 모든 AssetWise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가 디지털화의 이점을 보다 포괄적으로 확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ssetWise 디지털 트윈 서비스에게 제공되는 추가 기능을 살펴보면 'iTwin 몰입형 자산 서비스'는 풍부한 대화식 4D 디지털 트윈 컨텍스트에서 몰입형 시각화 및 분석 가시성을 제공하여 인프라 자산의 성과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의사 결정 지원한다. 클라우드 및 웹 서비스를 통해 자영업체는 인프라 엔지니어링 정보를 더 많은 사람들이 액세스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또 'AssetWise 4D Analytics'는 고급 분석 기능 및 기계 학습을 적용하여 현재 상태 및 동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향후 성능을 예측한다. 데이터 소스에는 검사, 작업 이력 및 IoT 장치의 데이터와 같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포함해 AssetWise에 액세스 가능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며, 광범위한 그래프 및 대시보드 기능을 사용해 디지털 트윈 컨텍스트에서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선형 자산의 복잡성은 이러한 유형의 네트워크와 관련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반면 'AssetWise Linear Analytics'는 많은 관측된 소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엔지니어링에 충실하게 선형 네트워크의 위치 및 시간에 맞출 수 있다. 또 조정된 후 사용자는 선형 네트워크 인식 데이터 처리 규칙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철도망 또는 도로망 내에서 동향과 비정상 상황을 식별할 수 있다.

한편 에너지 유틸리티 분야는 그리드 엣지에서 분산 에너지 자원의 새로운 과제와 함께 노후화되는 인프라를 현대화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OpenUtilities 디지털 트윈 서비스는 부서 및 워크플로우 사일로에서 네트워크 GIS, 현실 모델링, 성능, 시뮬레이션 및 기타 기업 데이터를 포함한 ET(엔지니어링 기술), IT 및 OT 정보를 통합, 검증할 수 있다.

사업자는 OpenUtilities 디지털 트윈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품질 문제를 식별하고, 지도에 이러한 문제를 시각화하며, 스마트 규칙 및 기계 학습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