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2000곳에 정수기 3만대 보급…고효율 쿡스토브 지원 프로젝트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이 해외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의 일환으로 아프리카 우간다 지역 학교에 정수기 3만대와 고효율 쿡스토브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15일 동서발전은 우간다에서 온라인 공청회를 열고, 현지 정부 관계자와 학교, 지역주민, 비정부기구(NGO)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정수기ㆍ쿡스토브 보급 프로젝트에 대한 추진계획과 기대효과를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청정개발체제 사업은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에 의해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투자해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확보하는 프로젝트다.

동서발전은 향후 5년간 우간다 지역 2000여개 학교에 3만대의 정수기를 공급해 온실가스를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하고 지역 학생과 주민에게 건강한 삶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되는 정수기는 수인성질병균을 없애고 탁도 제거율이 높으며, 필터교체 등의 유지관리가 필요 없어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다. 물을 끓이기 위한 연료의 사용을 감소시켜 정수기 1대당 연간 5t 이상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서발전은 우간다 학교와 가정에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도 추진한다. 재래식 조리시설 대비 연료 사용량을 20~30% 이상을 절감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다.

한편 동서발전은 우간다 외에도 2024년까지 아프리가 가나 지역 50만 가구를 대상으로 125억원 규모의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 사업을 추진해 5년간 70만t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