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 대주주, 배당‧상여금 받지 않고 급여반납 등 책임경영
두산重, 가스터빈‧재생에너지 등 미래혁신기술 중심 사업 재편

28일 두산그룹은 지난 13일 제출한 자구안에 대해 채권단과 논의를 거쳐 최종 자구안을 확정해 채권단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자구안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자산매각, 제반 비용 축소 등 자구노력을 통해 3조원 이상을 확보,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를 엄격한 수준으로 개선하고 이를 발판으로 두산중공업 경영의 조기 정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및 발전 시장 회복이 지연되더라도 두산중공업이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갖출 수 있도록 3조 원 이상의 재무구조 개선이 이뤄지는 방향으로 자구노력을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각 사별로 이사회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유상증자, 자산 매각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두산중공업은 유상증자 추진 및 제반 비용 축소를 위한 고강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비핵심 자산 매각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두산은 두산중공업의 모회사로서 두산중공업의 자구노력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며, 이를 위해 자산매각 및 두산중공업 증자 참여를 추진한다.

두산그룹 대주주는 책임경영 차원에서 사재로 두산중공업에 대한 출자를 진행할 예정으며, 배당 및 상여금을 받지 않고 급여를 대폭 반납하기로 했다. 두산그룹 대주주는 지난 3월 말 긴급운영자금 요청 시 채권단에 보유주식을 담보로 제공한 바 있다.

두산그룹 측은 “증자, 자산매각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이사회 등 절차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두산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과 더불어 사업구조 재편에도 힘을 쏟는다. 두산중공업은 미래 혁신기술 사업에 역량을 집중키로 하고 가스터빈 발전사업, 재생에너지 사업 등 두 분야를 사업 재편의 큰 축으로 세웠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친환경 미래형 고부가가치 사업인 두 사업을 주축으로 ‘Power Solution Provider’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세계 5번째로 독자개발에 성공한 한국형 가스터빈은 현재 성능시험 중으로, 실증화 작업을 거쳐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게 될 예정이다. 세계 가스터빈 발전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97조원이며, 오는 2035년에는 이의 두 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성이 높은 가운데 독자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기업이 적어서 향후 두산중공업의 주력사업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가스터빈 사업은 부품교체 및 유지보수 수요가 많은 특징 때문에 안정적 매출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이번 가스터빈 독자 개발 과정에서 얻게 된 특수금속소재 3D프린팅 기술을 토대로 한 신사업도 추진된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특수금속소재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항공기 부품, 방위산업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제품 등 신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두산중공업은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 같은 기존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친환경 수력발전사업, 태양광 EPC사업 등을 추진하고 수소 생산 및 액화 등 수소산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두산중공업을 조기에 정상화시켜 채권단 지원 자금을 신속히 상환할 것이며, 수출과 내수 진작을 통해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기업 본연의 역할을 다하도록 대주주 및 전 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두산그룹의 이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두산중공업노동조합은 연일 ‘구조조정’ 규탄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3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두산중공업지회(지회장 이성배)는 창원본사 앞에서 ‘18만금속 투쟁선포식(사진)’을 열고 “공적자금 지원이 경영정상화, 고용 안정을 위한 조치였다면, 정부지원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지 않도록 두산중공업 본업이 살아나 정상적 생산 활동과 채무이행을 할 수 있도록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는 것이 절실한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가스터빈, 풍력 등 두산중공업의 신재생, 신사업이 궤도에 오를 때까지 두산중공업 조합원을 비롯한 중소협력업체의 고용안정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경영진에 대한 실효적 조치에 따른 정상화와 고용안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