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중기 근로자 복지증진 앞장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은 15일 진주시 금산면에서 조영혁 기획관리본부장, 이상영 진주시의회 의장, 김소형 진주지역자활센터 센터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주 오아시스 빨래방’ 개소식을 개최했다.

‘진주 오아시스 빨래방’사업은 한국남동발전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회공헌사업인 ′KOEN Job Together′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의 사회적 일자리를 확대하고 지역 노동자들의 복지를 증진하고자 진주시, 한국남동발전, 진주지역자활센터가 함께 추진한 일자리 작업장 조성 사업이다.

한국남동발전 사회공헌사업비 1억 원과 진주시 시비 등 총 4억 4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한 ‘진주 오아시스 빨래방’은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됐다.

1층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작업복 전문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탁소를, 2층에는 다양한 홈패션 소품과 폐현수막을 활용한 에코백, 마대자루를 제작하는 봉제작업장으로 구성됐으며, 지역 취약계층 대상 일자리 제공 및 폐자원 재활용, 근로자 복지증진에도 기여하는 의미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작업복은 기름때 등 심한 오염으로 잦은 세탁이 필요하지만 교차오염 등 위생상 우려로 일반세탁소와 가정에서 세탁하기에 어려워 중소·영세사업장의 노동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진주 오아시스 빨래방’ 개소로 지역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장당 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주 2회 방문 수거 및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며, 함께 조성된 봉제작업장에서는 폐현수막을 재활용한 에코백과 마대를 연간 약 5,000장 이상 제작·납품해 지역폐기물 감소에 기여하게 된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진주 오아시스 빨래방이 번창해 지역사회에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근로자들이 청결한 근무복 착용으로 쾌적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하며, ′KOEN Job Together′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에 더욱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남동발전은 경남혁신도시의 대표 공기업으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진주시청 시청각 카페′, ′진주중앙시장 사랑채 카페′, 해양환경개선 일자리 사업인 ′KOEN 바다사랑지킴이′, 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위한 ′KOEN 농촌복지센터 사랑그림숲′ 등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