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매출 곤두박질 … ‘개점휴업’ 상태 직면
업계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시작해야”

원전기자재업계들이 경영난 악화가 지속되면서 신규 원전 건설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신한울 3.4호기 건설 예정부지).   사진 = 울진 이석우 기자
원전기자재업계들이 경영난 악화가 지속되면서 신규 원전 건설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신한울 3.4호기 건설 예정부지). 사진 = 울진 이석우 기자

국내 원자력 기자재업계가 지난 4년 문재인 정부의 탈 원전 정책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으면서 ‘아사직전’에 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원자력 기자재업계에 따르면 2017년 5월 10일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이 ‘원전 제로’ 대선 공약 실천 일환으로 ▲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 노후원전 월성 1호기 폐쇄 ▲ 신고리 3·4 호기 공사 중단 등 강력한 탈 원전 정책 여파로 지난 4년 동안 원자력 기자재업계의 채산성과 경영난이 곤두박질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자력기자재업계는 대기업인 원자로 주기기 제조기업인 두산중공업을 비롯 보조기기(BOP) 분야인 원전계측제어, 전기, 기계 및 에너지시스템, 그리고 원전 유지보수 및 시험검사 장비분야 등 1차 벤더기업 100여개와 2차·3차 벤더기업까지 총 3000여개 기업이 포진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들 원전기자재기업들은 2017년 5월부터 문재인 정부의 탈 원전 정책으로 매출액 하락 추세를 보이면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원전산업계의 생태계 붕괴’가 초 읽기에 들어갔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전계측기기 분야의 O 회사는 한해 매출액이 300억원 정도 올렸지만 2018년부터 올 초까지 매년 적자 폭이 50% 이상 발생해 지난 2020년도 매출액은 150억원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는 심지어 30여명에 달하는 원전사업 부문 직원을 구조조정하고 최소의 인력만을 유지하고 있다고 회사 관계자는 밝혔다.

또한 수도권의 W사는 신규 원전인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으로 원자력 발전소의 핵심 두뇌 역할을 하는 원전핵심 기기 공급이 중단돼, 이 회사 역시 매출액이 50% 이상 뚝 떨어지면서 원전사업 부서를 대폭 축소하거나 명예퇴직을 단행했다.

특히 원전기자재 2차·3차 중소벤더기업들의 현실은 더욱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례로 원전기자재 원전 주기기 대기업인 두산중공업의 2차·3차 중소벤더기업들은 소재한 울산과 부산, 경남지역(부울경)의 중소·중견기업들은 지난해부터 매출액 발생이 전혀 없어 ‘개점휴업’상태에 빠져있다.

왜냐하면 원자로, 터빈 및 발전기 등 주기기를 제작하는 두산중공업이 2차, 3차 중소벤터기업에게 발주하는 기계, 전기, 계측기기 제품의 물량이 전혀 없어 줄도산 위기에 봉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을 기조로 내세운 에너지전환정책인해 ‘원전산업계의 붕괴’가 심화되고 있다”고 성토하고 “정부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즉각 시행하지 않을 경우 원전 중소기업들의 경영난 악화로 ‘대한민국의 원전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