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도쿄전력 실시계획 변경인가안 안전성 검토 착수
유국희 위원장 “국민 안전 최우선 필요한 노력 다할터”

유국희 원자력안전위 위원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정부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안전위원회
유국희 원자력안전위 위원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정부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일본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조치에 대비해 대책마련에 나섰다.

21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위한 ‘후쿠시마 제1원전 특정원자력시설 대한 실시계획 변경인가안(이하 변경인가안)’을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이하 규제위)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와 관련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안전성 검토팀을 통해 해당 변경인가안에 대한 안전성 검토에 즉시 착수하는 한편, 일본 규제위에 심각한 유감 표명과 함께 독립적이고 투명한 심사를 요구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안전성 검토팀(12명)을 통해 변경인가안 관련 안전성 검토에 착수했으며, 관계부처 TF를 중심으로 필요한 조치를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원안위는 변경인가안 안전성 검토와 관련해 분석·희석·취배수 등 해양방류 관련 설비의 건전성, 오염수 내 방사성핵종 분석 방법의 적절성, 이상 상황에 대비한 긴급 차단 설비의 적합성 등을 중심으로 면밀히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원안위는 이날 일본 규제위에 서한을 발송해 심각한 유감 표명과 함께 독립적이고 투명한 심사를 강력 촉구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처분의 불가피성 등에 대해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의 충분한 협의나 정보제공이 없었고, 이미 한 번 정화된 오염수 조차 약 70%가 배출기준을 초과하는 오염수 배출하면서 우리나라와 사전 통보나 긴밀한 상의를 하고 있지 않고 있다.

원안위는 이와 관련 일본 도쿄전력이 변경인가 안을 제출하는 등 일본 정부가 오염수 해양방류를 위한 절차를 계속 진행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했다.

아울러, 원안위는 일본 규제위에 △일본 국내뿐 아니라 국외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정보요청 및 질의에 적극적 협조 △독립적인 규제기관으로서 심사 기한을 정하기보다는 과학·기술적 관점에서 충분히 검토할 것 등을 요구했다.

유국희 위원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비해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원안위는 내년부터 현 감시정점 최남단 아래에 감시정점을 32개소에서 34개소로 2개소를 추가해, 세슘과 삼중수소의 조사 횟수를 연 6회, 연 4회로 각각 더욱 확대해 방사성물질을 더욱 촘촘히 감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앞서 원안위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 주변 해양의 방사능 감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정보공개를 확대해 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