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INA 시뮬레이션 인프라 복원력 향상 이점 누리는 디지털 트윈

ADINA 기술을 이용해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교량 거더의 마찰 슬라이딩을 연구할 수 있다.
ADINA 기술을 이용해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교량 거더의 마찰 슬라이딩을 연구할 수 있다.

인프라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회사인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 Incorporated)(나스닥: BSY)는 다양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사용되는 유한 요소 해석 소프트웨어 응용의 선도적인 개발사이자 매사추세츠 Watertown에 본사를 둔 ADINA R & D Inc. 인수했다고 22일  발표했다.

ADINA는 1986년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기계공학과 교수이자 유한 요소 해석 및 응용 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로 활동하고 있는 Klaus-J?rgen Bathe 박사에 의해 설립됐다.

토목 기사, 구조 공학자 및 기계 기사는 건물, 교량, 경기장, 압력 용기, 댐, 터널 등을 분석하기 위해 권위 있고 정확성이 높은 ADINA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있다.

여러 학문, 소재 및 시뮬레이션 영역(구조물, 기계, 유체, 열, 전자기 및 다중 물리)에 걸친 ADINA 시스템의 절대적인 강력함 덕분에 엔지니어는 신뢰성과 복원력이 가장 중요한 부문의 종합적인 안전 및 성능 연구를 수행하는 데 ADINA 시스템을 사용한다.

인프라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구조물 움직임을 완벽히 시뮬레이션해 단순히 규정된 코드 표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분석한 것보다 훨씬 더 안전하고 비용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설계해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인프라 복원력에 특히 중요한 ADINA는 현재 벤틀리 iTwin 플랫폼에 의해 실용성을 높인 기존 인프라 자산의 디지털 트윈에 적용되어 지진, 바람, 홍수, 압력, 열, 충돌, 또는 폭발 등의 영향을 받아 비선형 효과가 고려되어야 하는 응력에 대한 반응과 취약점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ADINA 시스템의 비선형 시뮬레이션 기능은 편리한 기술적 및 상업적인 통합으로 인프라 엔지니어링을 위해 벤틀리시스템즈 특유의 종합적인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직접 액세스할 수 있다.

기존의 물리적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STAAD, RAM, SACS, MOSES, AutoPIPE, PLAXIS, LEAP, RM, LARS, SPIDA, PLS)을 보완하기 위해 ADINA 시스템의 비선형 확장이 도입됐기 때문에, 인프라 복원력 엔지니어링의 기초가 되는 주류 시뮬레이션의 범위가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DINA의 이점에는 고급 동역학, 3D 고체 FEM, 좌굴, 부구조화 및 중요 조인트와 섹션에 대한 고급 메싱도 포함된다.

벤틀리시스템즈 Raoul Karp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부문 부사장은 “ADINA와 그 창작자와의 합병은 기존 및 신규 사용자뿐만 아니라 당사의 모든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팀에게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라고 말했다.

"Bathe 박사는 유한 요소 시뮬레이션에 대한 책을 쓰셨고, ADINA 시스템은 다른 모든 이질적인 해석 접근법을 벤치마킹한 레퍼런스를 제공합니다. 이제 제공되는 모든 인프라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에 걸쳐 비선형 리얼리즘을 확장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기술 고문 ADINA의 설립자 K.J. Bathe 박사는 “동료들과 나는 벤틀리시스템즈의 넓고 깊은 시뮬레이션팀에 합류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ADINA 개발에 있어 우리의 목표는 항상 가장 신뢰할 수 있고 효율적인 분석 툴을 과학자와 엔지니어에게 제공하는 것이었으며, 이제 벤틀리와 함께 ADINA는 인프라 복원력의 다양하고 상호 연관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뛰어난 잠재력을 갖추고 사용되고 더 개발될 수 있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