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출력상승시험 등 잔여검사 등 추진

한빛원자력발전소 전경.   사진 = 한수원
한빛원자력발전소 전경. 사진 = 한수원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유국희, 이하 원안위)는 올해 3월 22일부터 정기검사를 실시한 한빛 3호기의 임계를 8월 10일 허용했다.

임계는 원자로에서 핵분열 연쇄반응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이로 인해 생성되는 중성자와 소멸되는 중성자가 같아 중성자수가 평형을 이루는 상태을 말한다.

임계를 허용하면 원자로 임계 과정에서 또는 임계 후 출력 상승 과정에서 출력상승시험 등 남은 검사항목 10개를 진행해야 한다.

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할 85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향후 원자로 임계가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기검사 기간 중 주요 점검 사항을 점검한 결과, 지난 정기검사에 이어 격납건물 내부철판 건전성에 대한 점검이 수행됐으며, 점검 결과 기준두께 미만 부위는 없었으나, 상부 돔에서 표면 녹 부위 1개소가 발견됐다.

또 해당 표면 결함 부분은 관련 절차서에 따라 재도장 등의 보수 조치가 적절히 수행된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안전성 증진을 위해 부식에 강한 재질의 세관을 사용한 증기발생기로 교체가 이루어졌으며, 관련 배관의 용접검사, 세관 비파괴검사 등을 통해 건전한 것으로 확인했다.

이와 함게 증기발생기 교체에 따라 격납건물 내부의 이물질 존재 여부, 배관 및 기기의 보온재 체결상태, 도장재 상태 점검 등을 수행해 격납건물이 청결하게 유지·관리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후쿠시마 후속대책 이행상황 및 최근 3년간 사고?고장 사례 반영 등을 점검한 결과 적합 판정을 내렸다.

원안위는 지금까지의 정기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빛 3호기의 임계를 허용하고, 앞으로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10개)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