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에너지 현안 이슈 정책적 시사점 영상 자료 발간

에너지경제연구원 전경.  사진 =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전경. 사진 =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임춘택)은 국가의 에너지 및 자원에 관한 정책의 수립과 국민경제 향상을 위한 2021년도 기본연구보고서 총 18권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연구원의 기본연구는 국내·외 에너지 및 자원에 관한 각종 동향과 정보를 신속히 수집·조사·연구하여 국가 에너지 정책 기조를 선도하고 정책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과제들로 구성됐다.

2021년도 기본연구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정책 강화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통한 신성장동력 발굴 ▲포용적?안정적 성장을 위한 에너지 정책연구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탄소중립, 에너지전환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 현실을 반영하고, 미래에너지의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주목해 볼 만하다.

우리나라에서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다양한 에너지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며 안정적 에너지 공급체계 유지, 에너지 가격 및 시장제도 정비 등 에너지전환을 위한 기반 조성 역시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는 2021년도 기본연구 보고서 중 최근 국내?외 에너지 시장 환경에 대한 시사점이 큰 8건의 보고서를 동영상으로 제작?배포, 시사하는 바가 크다.

동영상이 제작된 보고서의 주제는 에너지전환 및 그린뉴딜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장기과제부터 원전에 대한 과세, LNG 설비 이용 등 현안 이슈를 망라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관계자는 “다양한 시각자료, 연구자의 인터뷰 등을 통해 보고서의 내용을 알기 쉽게 전달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안보 강화 등 날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에너지 분야에 대하여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본연구보고서를 포함한 보고서 전문은 연구원 홈페이지 (https://www.keei.re.kr) - 연구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영상은 URL (https://www.youtube.com/c/keeisns)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