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늄폐기물 부피 감용·처분적합화 기술’ 엔이티에 이전
우라늄 남기고 비방사성 물질 분리 폐기물부피 1/10 감소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 (왼쪽)과 엔이티(주) 곽상수 대표가 기술이전 계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 (왼쪽)과 엔이티(주) 곽상수 대표가 기술이전 계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연구원

국내 연구진이 우라늄폐기물의 부피를 대폭 줄이는 동시에 안전하게 처분할 수 있는 ‘우라늄 폐기물 처리기술’을 개발해 민간 기업으로 성공적으로 기술 이전해, 동종업계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우라늄폐기물 부피 감용 및 처분적합화 기술’을 정액기술료 5억 원, 감용되는 폐기물 드럼당(200L 기준) 150만 원을 경상기술료로 받는 조건으로 엔이티(주)(대표 곽상수)에 이전하는 기술 실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이전된 기술은 국내 특허 3건, 미국 및 일본 특허 각 1건, 노하우 기술 1건으로 원자력연구원이 기술 개발 1년 만에 엔이티(주)로 기술 이전에 성공했다는 의미에서 큰 의의가 있다.

방사성폐기물 처리 및 처분 전문 기업인 엔이티(주)는 이번 기술 이전으로 우라늄폐기물 처리 기술 상용화를 추진하고, 향후 원전 해체사업 등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산 세척 등의 방법으로 방사성폐기물을 처리했다. 하지만 자체처분이 가능한 농도 이하로 처리하지 못하면 여전히 방사성폐기물로 분류돼 폐기물의 부피를 줄일 수 없었다.

자체처분 방식은 방사성폐기물의 방사성핵종이 허용농도 미만인 경우, 이를 방사성폐기물이 아닌 일반폐기물로 소각, 매립, 재활용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이근영 박사 연구팀이 우라늄폐기물에서 비방사성 물질을 분리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이근영 박사 연구팀이 우라늄폐기물에서 비방사성 물질을 분리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해체기술연구부 이근영 박사 연구팀은 이런 문제점에 역발상으로 접근했다. 우라늄폐기물에서 우라늄이 아닌 비방사성 물질을 분리하는 방법으로 우라늄폐기물의 부피를 줄이는 기술을 개발에 나선 것이다.

이근영 박사 연구팀은 우라늄폐기물 고체를 용액으로 만들고 폐기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방사성 물질을 선택적으로 침전시켜 일반폐기물로 분리하면, 우라늄폐기물의 부피를 1/5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추가로, 우라늄폐기물 처리에 소결※ 기술을 접목해 우라늄이 다른 물질과 반응하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만들고, 부피를 50% 더 감소시키는 기술을 함께 개발해 폐기물 처리 기술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근영 박사는 “방사성폐기물 내 오염핵종을 제거해야 한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오염핵종은 남기고 비방사성 물질을 쉽게 분리한다는 역발상의 결과”라며 “기술 이전을 통해 연구원이 개발한 신기술이 우리 사회의 방사성폐기물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용어해설
 ※ 소결: 분말을 압축기로 눌러 단단하게 만든 후 고온으로 가열하였을 때 분말들의 일부 또는 표면이 녹으면서 접합되어 한 덩어리가 되는 것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