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대한 국민 우려 해소와 철강 산업 복구 대책 마련해야”

윤관석 위원장과 산자중기위 위원들은 월성원전과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현장 시찰했다.   사진 = 윤관석 의원실.
윤관석 위원장과 산자중기위 위원들은 월성원전과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현장 시찰했다. 사진 = 윤관석 의원실.

윤관석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인천남동을, 더불어민주당)이 월성원전,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직접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윤관석 위원장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7일차(18일) 산업 및 에너지 현안 관련 현장 시찰을 위해 경주와 포항을 방문, 월성원전,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포스코 포항제철소 등 정부 정책의 성과와 안전대책 마련 등을 확인했다.

특히 윤관석 위원장을 비롯한 27명의 산자중기위 위원들은 먼저 ‘월성원전의 삼중수소 검출 관련 현황’ 관련 보고를 받은 후, 월성원전의 격납건물여과배기설비(CFVS) 굴착 현장과 사용후핵연료저장조(SFB) 현장 및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을 시찰했다.

이 자리에서 윤 위원장은 “원자력 발전소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며 “지난해 1월, 월성원전 삼중수소 관련 언론 최초 보도 이후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민간조사단은 현재까지 두 차례 조사 경과 및 향후 계획을 공개했고, 월성1호기 굴착 현장에서 누수와 월성 2호기 사용후 핵연료 저장조 내부 에폭시라이너 열화 등을 확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윤 위원장은 “최근 관련 영상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월성 원전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확산된 만큼 향후 조치계획을 면밀히 점검하겠다”며 “현재 진행 중인 민간조사단 조사에 성실히 임하는 한편, 조사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에도 만전을 기하여 국민의 불안이 없도록 안전하게 원전을 운영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후 윤 위원장은 포스코 포항제철소로 이동해 수해복구와 재가동을 위해 힘쓰고 있는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현장 브리핑을 받고 고로 및 압연라인 등을 둘러봤다.

윤 위원장은 “태풍으로 인한 설비침수, 전력공급 중단으로 철강 업계가 막대한 피해를 본 것을 잘 알고 있고, 이에 산자중기위원장으로서 산업부에 포항 수해 현장 복구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며 포항 지역의 빠른 수해 복구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윤 위원장은 또 “현재 현장 시찰을 토대로 피해 복구 지원과 재발 방지 방안 모색은 물론, 중소협력업체들을 위한 지원대책 마련을 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하며, 산업부 관계자들에게도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현장 시찰에는 윤관석, 구자근, 권명호, 김성원, 김용민, 김정호, 김한정, 김회재, 박수영, 박영순, 송기헌, 신영대, 양금희, 양이원영, 양향자, 엄태영, 이동두, 이용빈, 이용선, 이인선, 이장섭, 이철규, 정운천, 정일영, 최형두, 한무경, 홍정민 의원과 산업통상자원부 박일준 2차관, 한국수력원자력 황주호 사장, 포스코 김학동 부회장 등이 함께 배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