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원자력 및 방사선안전’ 분야 13기 7명 수여
국제원자력안전 증진 및 규제기술 수출 기반 확보

KINS-KAIST 안전석사 과정 13기 졸업생(앞줄)과 관계자(뒤줄)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안전기술원
KINS-KAIST 안전석사 과정 13기 졸업생(앞줄)과 관계자(뒤줄)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김석철, 이하 KINS)은 6일 KINS 국제원자력안전학교에서 KINS-KAIST 국제 원자력 및 방사선안전 석사과정(이하 안전석사과정) 13기 총 7명의 졸업식을 거행했다.

KINS와 KAIST는 원자력 도입을 추진하는 국가의 원자력·방사선안전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09년부터 공동으로 안전석사 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32개국 132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안전석사과정은 원자력 도입 희망국의 학생을 선발해 KAIST에서는 원자력공학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KINS에서는 원자력 안전 및 안전규제 실무에 대해 체계적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그 나라의 미래 원자력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 배양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올해 졸업생의 출신 국가는 방글라데시, 몽골, 모로코, 나이지리아, 필리핀, 우간다 등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의 원자력 도입희망국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KINS 김석철 원장은 졸업사를 통해 “안전석사과정에서 배출한 졸업생들이 세계 각국에서 원자력안전 증진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안전석사과정을 통해 우수한 국제 원자력안전규제인력을 배출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