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 대상 과학실험 퍼포먼스·진로상담·안전교육 등 제공
김남균 원장 “‘전기화 선도국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 희망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 김남균 원장이 과학콘서트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전기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김남균 원장이 과학콘서트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전기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연구원 창원본원에서 경남지역 중·고등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개최한 ‘찌릿찌릿 과학콘서트'가 큰 인기를 모았다.

코로나19 여파로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무심코 지나갈 수 있을 소중한 전기기술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과학기술 체험 기회가 부족한 지역의 과학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4일 마련한 행사다.

이날 행사 프로그램은 ▲과학실험 퍼포먼스 관람 ▲연구자와 함께하는 진로상담 TALK ▲KERI 시험설비 투어 및 인공 번개 체험 ▲전기 안전교육 등 전기기술이 만들어갈 미래 생활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느끼며,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먼저 퍼포먼스는 액체질소를 활용한 극저온 현상과 베르누이 원리를 활용한 물체 공중부양 등 재미있는 공연으로 구성됐다. 진로상담은 KERI 한성태 전기응용연구본부장이 이공계 진학과 관련한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양방향 토크’ 방식으로 진행됐다.

과학콘서트에 참가한 학생들이 전기연구원 꼬꼬마케팅랑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전기연구원
과학콘서트에 참가한 학생들이 전기연구원 꼬꼬마케팅랑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전기연구원

KERI 고전압 시험설비 투어에서는 평소 하늘에서만 보던 번개를 직접 보여주는 ‘인공 번개 체험’ 시간을 가졌다. 교육은 KERI 안전보안실 직원들이 전기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위급상항 대처 요령 등을 학생들에게 알려줬다.

이 밖에도 연구원 캐릭터 ‘꼬꼬마케리’와 함께하는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기념품 증정으로 학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다.

KERI 김남균 원장은 “이번 과학콘서트를 통해 학생들이 전기기술에 대한 흥미를 갖고, 훌륭하게 성장해 ‘전기화 선도국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이끌어 주길 희망한다”라고 밝히며 “국민 모두가 차별 없이 과학문화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기회를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KER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국내유일 전기전문 연구기관인 KERI는 우수한 석·박사 인력과 연구 장비를 활용해 ‘찌릿찌릿 과학콘서트’, ‘찾아가는 전기교실’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K-걸스데이’, ‘과학 체험 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높이고, 국가 경쟁력의 원천인 이공계 분야로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등 대국민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