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첨단산업·청정 에너지 파트너십’행사서 글로벌 SMR시장 공략 발판 구축
뉴스케일파워, 엑스에너지 최고경영진과 연쇄 회동 선도업체 간 업무협력 논의
“원전기자재 제작 역량 발휘 SMR 주기기 생산 세계적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

두산에너빌리티 경영진이 25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에서 미국의 4세대 고온가스로 SMR 개발사인 엑스에너지(X-energy) 경영진과 오찬 회동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두산에너빌리티 강홍규 상무, 김종두 부사장, 엑스에너지 캄 가파리안 회장, 두산에너빌리티 박지원 회장, 엑스에너지 크레이 셀 사장(CEO), 마틴 반 스태든 상무, 샘 레벤백 상무.   사진 =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 경영진이 25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에서 미국의 4세대 고온가스로 SMR 개발사인 엑스에너지(X-energy) 경영진과 오찬 회동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두산에너빌리티 강홍규 상무, 김종두 부사장, 엑스에너지 캄 가파리안 회장, 두산에너빌리티 박지원 회장, 엑스에너지 크레이 셀 사장(CEO), 마틴 반 스태든 상무, 샘 레벤백 상무. 사진 =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가 SMR 시장을 이끌고 있는 미국 현지에서 ‘글로벌 SMR 파운드리(Foundry, 생산전문기업)’로서 입지를 확고하게 다졌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5일(현지시각) 워싱턴 D.C.에서 열린 ‘한미 첨단산업·청정 에너지 파트너십’ 행사에서 미국 뉴스케일파워, 한국수출입은행 등 SMR 기술 보유 업체, 금융기관과 MOU를 맺고 기술, 금융, 공급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글로벌 시장 공략 발판을 단단하게 구축했다. 

이날 행사에서 두산에너빌리티 박지원 회장은 SMR 업계를 포함한 국내 에너지 기업 참석자 가운데 유일하게 대표발언을 맡았다.

같은 날 두산에너빌리티 최고경영진은 뉴스케일파워, 엑스에너지 등의 최고경영진과 현지에서 별도의 만남을 갖고 MOU 후속조치를 비롯한 향후 업무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전 세계에서 SMR개발에 가장 앞서 있는 이들 업체와 SMR 주기기 생산역량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두산에너빌리티가 같은 날 최고경영진 회동을 잇따라 가졌다는 사실은 남다른 의미가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관계자는 “이날 행사는, 한미 양국이 SMR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을 함께 공략한다는 비전을 천명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관련 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면서 “시너지 및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양국 선도 업체들을 한 자리에 불러모은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두산에너빌리티와 뉴스케일파워의 이날 별도 회동은 만찬을 겸해 진행됐다. 두산에너빌리티에선 박지원 회장, 뉴스케일파워에선 존 홉킨스 CEO 및 경영진이 참석해 이날 체결한 MOU의 후속 조치 등을 논의했다.

아시아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뉴스케일파워는 두산에너빌리티와 협력을 통해 한국 내 공급망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원전 주기기 생산 능력과 경험을 살려 뉴스케일파워가 개발하는 SMR을 미국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기반 구축을 도울 예정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 2019년 국내 업체들 가운데 가장 먼저 뉴스케일파워에 지분투자를 했으며 지금까지 국내 투자사들과 함께 총 1억400만 달러의 지분투자를 하는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해 뉴스케일파워와 SMR 소재 제작 계약을 맺은 두산에너빌리티는 뉴스케일파워의 미국 첫 SMR 발전소에 사용할 원자로 제작에 올해 말 착수한다. 뉴스케일파워가 미국 첫 SMR 프로젝트로 추진하는 UAMPS*의 CFPP(Carbon Free Power Project) 발전소는 아이다호주에 2029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되며, 1호기당 77MW의 원자로 모듈을 6대 설치해 총 462MW의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다.

뉴스케일파워와의 만찬 회동에 앞서 박지원 회장을 비롯한 두산에너빌리티 경영진은 미국의 4세대 고온가스로* SMR 개발사인 엑스에너지(X-energy)의 캄 가파리안 회장, 클레이 셀 CEO와 오찬 회동을 갖고 SMR을 활용한 수소생산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미국 에너지부(DOE)는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고온가스로 SMR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차세대 원자로 실증 프로그램(ARDP)’ 대상으로 엑스에너지를 선정해 8천만 달러의 초기 지원금을 제공했으며 총 12억 달러를 엑스에너지의 차세대 고온가스로 SMR 실증에 지원할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021년 엑스에너지가 추진하는 고온가스로 SMR 제작설계에 참여하며 협력을 시작했다. 지난 1월엔 엑스에너지와 지분투자 및 핵심 기자재 공급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며 협력을 한층 강화했다.

이날 MOU 체결식 참석, SMR 업체들과 연쇄 회동 등을 잇따라 소화한 박지원 회장은 “이번 미국 행사를 통해 차세대 에너지원으로서의 SMR에 대한 한미 양국 정부의 높은 관심과 지원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원전사업을 통해 쌓은 경험과 기술, 경쟁력 있는 국내 협력사들의 역량을 바탕으로 SMR 개발 업체들과 다각도로 협력하며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는 SMR 파운드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SMR 파운드리로 자리잡기 위해선 △원자력 설계에 대한 높은 이해 △차별화된 제작 능력 △탄탄한 공급망 이 세가지를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APR1400 등 다양한 노형의 주기기 제작에 참여하며 원자력 산업 및 설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구축했으며, 현재 SMR  일부 설계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단조를 통한 소재 생산부터 원자로, 증기발생기 등 주기기 완제품까지 일괄 제작하고 있으며, UAE 바라카 원전 등에서 제작능력을 입증했다. 또한 창원산단을 중심으로 형성된 원전 기자재 공급망 역시 세계적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용어해설
* Utah Associated Municipal Power Systems : 미국 유타 주의 발전 사업자
* High Temperature Gas-cooled Reactor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