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학회 춘계학술발표회 특별강연자로 나서  
OECD/NEA 사무총장과 원자력 협력 강화 방안 논의

황주호 한수원 사장(오른쪽)과 윌리엄 맥우드 OECD/NEA 사무총장이 원자력학회 춘계학술발표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한수원
황주호 한수원 사장(오른쪽)과 윌리엄 맥우드 OECD/NEA 사무총장이 원자력학회 춘계학술발표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한수원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 한국원자력학회 춘계학술발표회’ 개막식에서 ‘원자력, 다시 보기’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가져, 참석자들로부터 커다란 이목을 집중 받았다. 

황 사장은 강연에서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을 위해 원자력 중심의 국가 에너지 정책을 추진중인 미국과 유럽 주요국의 동향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원자력의 현재와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황주호 사장은 “전 세계 에너지 환경 흐름에 맞춰 국내 원자력계도 SMR 개발부터 설계, 건설, 운영 및 원전 연료에 이르는 전 주기에 걸쳐 혁신과 성장이 필요하다”며, “이에 더해 수소, 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에너지와의 융합, CF100(Carbon Free 100%)으로의 확장 및 계속운전 등 원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고민해야한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학회(학회장 백원필)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춘계학술발표회는 17일부터 3일 동안 원자력과 관련한 16건의 워크숍과 700여편의 학술 논문 발표가 진행된다. 또 국제협력 행사와 시민단체 워크숍 등이 포함된 현장 학술 교류 행사 등도 함께 진행된다.

한편,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특별강연에 앞서 학술발표회 초청강연자인 윌리엄 맥우드(William D. Magwood, Ⅳ) OECD/NEA 사무총장과 면담을 가졌다.

황주호 사장과 맥우드 사무총장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로 원자력의 역할이 재부각되고 있는 만큼 원자력이 무탄소 전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공감하며, 차세대 원전으로 주목받고 있는 SMR 등 원자력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협력 관계를 이어가기로 했다.

OECD/NEA(Nuclear Energy Agency)는 원자력 안전·기술·과학·환경·법의 우수성을 추구하기 위해 원자력 기술 인프라가 발달한 국가 간 협력을 촉진하는 국제기구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