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디지털트윈 기술개발 및 전기·ICT 분야 공동연구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왼쪽부터 여섯번째)과 김남균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오른쪽부터 일곱번째)이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KERI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왼쪽부터 여섯번째)과 김남균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오른쪽부터 일곱번째)이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KERI

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김남균)과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이 ‘전력분야 디지털기술 협력 및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한국전기연구원과 한국서부발전은 24일 창원 KERI에서 ‘전력분야 디지털기술 협력 및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재생에너지 디지털트윈 기술개발 ▲디지털 전환 및 전기·ICT 기술 분야 공동연구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 및 중소기업 육성 ▲전력분야 디지털 기술 사업화 촉진 및 상호교류 활성화 등 협력에 나선다.

특히 현실을 가상 세계에 똑같이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은 효율적인 전력 발전 및 운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주목받는다. 특히 재생에너지의 불안정성을 보완하고, 최적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미래 기술로 손꼽힌다.

KERI는 한국서부발전의 판교 디지털공유센터에서 수집한 발전 데이터를 활용하여 재생에너지 발전 시뮬레이션에 활용할 예정이다. 태양광을 예로 들면 설비 형태나 일사량, 주위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발전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AI 등을 활용하여 가상의 전력 발전 모의 환경을 만든다.

이러한 디지털 트윈이 잘 갖춰지면 실제 전력 시스템과 연동하여 발전량의 예측과 진단은 물론, 신사업 평가까지도 수행할 수 있다. 재생에너지 활용성 제고를 통한 안정적인 전력 수급 기여, 기후위기 대응, 전력분야 디지털화에 따른 신산업 창출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KERI 김남균 원장은 “전력 수요가 급증하는 미래 전기화 시대에는 한정된 자원과 제약 조건에서 전기를 얼마나 똑똑하고 현명하게 생산 및 관리하느냐가 중요하다”라고 밝히며 “이번 협약을 통해 재생에너지 자원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는 최고의 디지털 트윈 기술을 개발하고, 국가 에너지 안보 확립 및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KERI는 우리나라의 전력산업분야 및 원자력산업 분야의 기술개발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