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코리아, 오는 8월 국내 시장 출시

▲ 3D 타입 몰드 변압기
ABB코리아(대표이사 한윤석)가 기존의 변압기 개념을 뛰어 넘는 새로운 타입의 ‘3D 타입 몰드 변압기(TriDry)’를 개발해 오는 8월 국내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3D 타입 변압기 기술은 변압기가 최초로 개발된 이후 100여 년 동안 설계 기술이 진보되는 과정에서 손실과 소음을 가장 이상적으로 줄일 수 있는 설계 기법 중의 하나이다.

이에 이론적으로 검증된 기술을 실제 제작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 기법을 체계화 시킨 ABB코리아는 제품화하는데 많은 제약이 따르는 난점을 해결, 진공주형 몰드변압기의 형태로 완성시켰다.

ABB코리아가 이번에 선보이는 ‘3D 타입 몰드 변압기’는 전기적으로 가장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권선기법인 진공주형 방식을 적용하고 가공에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대칭적 환상코어 가공을 적용하여 손실을 최소화한다.

3D 타입 변압기는 3상의 경우, U, V, W상의 권선이 일자형으로 배치되는 일반적인 권선 배치와는 달리 삼각형태로 배치되며, 자기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대칭적 환상 코어 공법으로 설계되어 기존 변압기에 비해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3D 타입 몰드 변압기’의 대표적인 장점이라면 컴팩트한 크기와 뛰어난 효율성, 안정성과 확장성을 꼽을 수 있으며, 소음과 고주파 발생도 최소화 했다. 아울러 전류가 한 번에 몰리는 돌입전류 현상도 감소시켰다.

한편 ABB가 전 세계에서 운영하는 5개의 건식 변압기 공장 중 하나인 천안 공장은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의 거점 공장으로 3D 타입 몰드 변압기의 생산 기지로 지정됐다.

이에 동남아는 물론 유럽시장까지 공급범위가 확대 될 계획이어서 국내 수출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