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노르웨이 회그LNG사와 2척 5억달러 계약
국내 일일 LNG 소비량 맞먹는 7만톤 저장, 공급 가능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바다 위 LNG 공급기지인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ㆍ재기화 설비)’ 건조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0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회그(H?egh) LNG사와 17만m³(입방미터)급 LNG-FSRU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총 5억달러 규모로 2척의 옵션도 포함되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이 설비는 축구장 3배 크기인 길이 294m, 폭 46m, 높이 26m로, 해상에 설치돼 우리나라 일일 LNG 사용량에 맞먹는 7만t의 가스를 저장, 공급할 수 있다. 이달 중으로 설계에 착수해 각각 2013년 하반기와 2014년 상반기에 인도할 예정이다.

LNG-FSRU란 해상에 떠있으면서 LNG선이 운반해온 가스를 액체로 저장했다가 필요 시 재기화해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 수요처에 공급하는 설비로, 신조(新造)로 건조하는 것은 이번이 세계 처음이다.

이번 계약은 지난 3월 네덜란드서 열린 국제가스박람회 ‘가스텍(GASTECH)’에서 회그LNG사 스바이눙 스튈레(Sveinung Stohle) 사장이 직접 현대중공업에 건조를 의뢰하면서 신속히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현대중공업의 풍부한 LNG선 건조 경험과 기술력, 특히 까다로운 설계변경에도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뛰어난 설계인력이 많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LNG-FSRU는 지금까지 보편적인 방식으로 육상에 건설되었던 LNG 공급기지에 비해 공기가 1년 정도 짧고 건설비는 절반 정도 수준으로 극심한 에너지 부족으로 단기간에 LNG 공급기지 건설을 원하는 중남미, 동남아시아 등을 중심으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해상에 설치되어 주민들의 님비(NIMBY)현상도 줄일 수 있으며, 자체 동력도 갖추고 있어 국가나 지역의 에너지 수요상황에 따라 다른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LNG-FSRU 건조를 위해 특수 설계를 적용, 통상 선박이 5년마다 2∼3개월간 도크에서 받는 유지보수작업의 주기를 10년으로 늘려 작업 중단으로 인한 손실을 크게 줄인 것도 선주사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LNG-FSRU 수주가 세계적으로 LNG 공급기지를 해상에 건설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현재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10여 건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으로 향후 추가 수주 전망도 밝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10일 노르웨이서 8만4000㎥급 LPG선 1척을 비롯, 8일에도 노르웨이 KNOT社로부터 셔틀탱커(Shuttle Tanker) 1척을 수주하는 등 지난 한 주에만 4척, 총 7억달러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LNG, LPG선, LNG-FSRU, 셔틀탱커 등 원유, 가스 자원개발 관련 특수선 시장에서도 입지를 확장해 나가며, 올해 조선해양플랜트 분야(현대삼호중공업 포함)에서 53척 135억불을 수주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