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등록 성공률 등 주요 특허지표 높은 평가받아

LS산전이 지난달 말 세계적인 컨설팅 그룹이자 통신사인 톰슨로이터(Thomson Reuters)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세계 100대 혁신기업’에 선정된 것과 관련해 기념 트로피를 수상했다.

구자균 LS산전 부회장은 8일 안양 LS타워에서 마크 갈링하우스 IP&사이언스 아시아태평양 부사장 등 톰슨로이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 트로피를 전달받고 함께 환담을 나눴다.

구 부회장은 환담에서 “세계 100대 혁신기업에 선정된 것은 물론 이를 축하하기 위해 먼 곳에서 방문해 주신 데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한 기업의 기술경쟁력이자 수익창출의 원천으로서 지식재산(IP)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지표를 발표한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으며, 우리 회사가 선정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크 갈링하우스 부사장은 “LS산전은 출원된 특허의 영향도와 특허등록 성공률 등 질적인 면에서 볼 때 세계적인 수준의 혁신에 기여하는 기업”이라며 “LS산전이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100대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된 것을 축하하며, 아시아 기업 중 한국 4개, 일본 27개 기업만이 차지한 만큼 이번 선정은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지역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LS산전은 2008년 구 부회장 취임 이후 전략사업인 스마트그리드와 전기차 부품 등 그린 비즈니스 분야에 대한 표준특허창출 및 국내외 IP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해 공격적인 특허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에 작년에는 특허출원 증가율이 전년대비 국내 56%, 해외 183%로 늘었고, 정부의 녹색인증제 국내 1호 및 최다인증 취득기업의 기록을 보유하며 국가녹색기술대상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LS산전은 이 같은 양적 성장과 함께 국내 특허등록 성공률이 90%에 육박하는 등 질적 측면의 성과도 높아 이번 세계 100대 혁신기업에 선정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세계 100대 혁신 기업’은 글로벌 통신사 로이터의 모기업인 톰슨로이터사가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특허등록 성공률, 특허 보유 수, 특허 피인용도, 특허 포트폴리오의 해외 접근성 등의 질적, 양적 데이터를 분석해 선정한 것으로 올해 최초로 발표했으며, 국내에서는 LS산전을 비롯한 삼성전자, LG전자, 제일모직 등 총 4개 회사만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