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엔진이 이라크 디젤발전플랜트에 설치될 디젤엔진 발전세트 196대를 3개월 만에 생산 완료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이에 따라 STX그룹의 이라크 디젤발전플랜트 프로젝트에 한층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STX엔진은 지난달 27일 마산항에서 디젤발전플랜트용 발전기 19대 및 플랜트 기자재를 성공적으로 출하했고, 이번 물량은 STX팬오션의 9549DWT급 헤비 리프트선 ‘BLUE OCEAN호’에 실려 약 20일 후 이라크 KAZ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로써 STX엔진은 지난해 10월 디젤엔진 발전세트 24대를 첫 출하한 이후 3개월 만에 900MW 규모 총 196대의 발전세트 생산을 완료했다. 특히 배관 표준화와 주야 연속 조립작업을 통해 생산 시간을 기존보다 50% 가까이 단축, 제품의 공급 일정을 최대한 앞당기는데 성공했다.

STX는 총 2500MW에 이르는 이라크 디젤발전플랜트 건설 프로젝트 중 1단계에 해당하는 900MW 디젤발전플랜트 건설을 오는 6월 내 완공할 계획이다. 이번 STX엔진의 디젤엔진 발전기 생산 완료로 플랜트 건설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동학 STX엔진 사장은 “전 임직원들이 노력한 결과, 발전기 세트의 공급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며 “이제 이라크 프로젝트의 첫 걸음이 완료된 만큼 앞으로 생산할 물량에 대해서도 철저히 준비해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의 첨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