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남호기 사장

2010년 경인년(庚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1세기의 새로운 10년을 여는 뜻 깊은 새해를 맞이하여 모두 건강하고 소원 성취하는 행복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지난해는 세계경제위기의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우리는 ‘5%는 불가능해도 30%는 가능하다’는 창의적인 발상의 전환으로 임직원 스스로 선진화 3030 전략을 수립하여, 한마음으로 매진함으로써 놀랄만한 성과를 창출하였을 뿐만 아니라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확보하였습니다.

특히 최첨단 삼척그린파워 설계, 저열량탄 연소기술개발과 연료수급 프로세스 개선, CO2 포집기술 획득 등 30개의 전략과제를 달성함으로써 첨단기술을 확보하고 경영효율성을 제고한 것은 향후 회사의 지속성장에 큰 기반이 될 것입니다. 
최근 세계경제가 회복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합니다만, 아직까지 유가ㆍ환율 등의 경영변수 불확실성과 국내 전력수요의 증가율 둔화로 우리 회사의 경영여건은 여전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2012년 기후변화협약과 관련한 CO2 감축의무는 발전회사에 다소 어려움을 줄 것이며, 중국·인도 등의 성장으로 인한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 또한 미래를 어둡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경험을 통해 얻어진 역량과 자신감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해 나갈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자랑스러운 남전가족 여러분 !

‘미래의 나를 만드는 것은 현재 내가 가진 것이 아니라 갖고자 하는 것’이란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경영환경이 어렵더라도 제일 먼저, 제대로 준비하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동안 저는 직원 여러분의 열정을 온몸으로 느끼면서, 우리 직원의 역량으로 하지 못하는 일이라면 그것은 정말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확신하여 왔습니다.

우리는 ‘세계 발전회사의 모델이 되자’라는 비전으로 ‘최첨단 삼척그린파워 개념설계’, ‘카타르 및 요르단 해외사업 수행’, ‘선진화 3030전략 달성’ 등 탁월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더 큰 도전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전략방향을 제시하고 실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세계 최고의 첨단기술을 확보해야 합니다.

우리 회사의 미래 핵심역량은 무엇보다도 발전분야의 첨단기술이며, 이를 확보하여 세계 전력시장을 선도하여야 합니다. 자원 전문가들은 머지않아 고열량탄이 고갈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대비하기 위하여 저열량탄 보일러 운영기술과 혼탄 연소기술을 적극 개발하여 왔으며, 다른 발전회사와 비교하면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만, 세계 최고수준을 견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도전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협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CCR 기술획득 역시 우리의 밝은 미래를 보장할 필수불가결한 과제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산 풍력설비 100기 건설을 통하여 풍력발전기 핵심 노하우를 획득·개발하고, 나아가 해상풍력단지 조성 등으로 국가 녹색성장을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이 모든 도전의 성공여부는 직원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발 빠른 추종자(Fast Follower)가 아니라 혁신 주도자(First Innovator)가 되어야 합니다. 이제는 남들이 이룬 우수성과를 벤치마킹하기보다 2020년의 미래세대를 놀라게 할 퓨처마킹(Future Marking)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직원 여러분 모두는 이 원대한 꿈을 달성하기 위하여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로 세계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미래 성장동력을 끊임없이 개척해야 합니다.

이제 상상하던 세계 최첨단의 삼척 그린파워를 현실로 구현하기 위하여 본격적인 건설을 시작합니다. 이 거대한 프로젝트는 남전 고유의 브랜드 플랜트로서 상품화하고 해외수출이 가능하도록 우리가 축적한 모든 역량을 쏟아 부어야 합니다. 이미 인도네시아 등 향후 저열량탄 전소발전을 계획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우리의 도전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수출모델로서의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진행 중인 카타르 및 요르단 사업을 기반으로 축적된 해외가스복합 O&M 역량을 주요수출사업 테마로 하여 중동지역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지역에 있어서 사업의 확대를 모색하고,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 표준석탄화력발전소를 중동지역에 건설 및 운영함으로써 신흥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국내에서 추진해온 녹색사업 중 풍력기술의 우월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중앙아시아 지역 등의 풍력사업에 진출을 추진함으로써 창의적인 신사업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수익성 및 경영효율성을 제고해야 합니다.

투자 활성화를 통하여 국가경제위기 극복에 기여하고 선진화 3030전략과제 실행, 현장경영 MIT 활동 추진 등을 통한 효율향상 및 비용절감, 재무구조 개선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함으로써 공기업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여야 합니다.

또한 세계 최고수준의 안전문화를 정착시켜야 합니다. 생명존중은 인류의 보편타당한 가치이며, 직원의 안전과 건강은 우리 회사의 최고의 자산이므로 가장 효율적이면서 엄격한 세계 최고수준의 안전문화 구축을 위해 모든 노력을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노사가 상호 신뢰하고 존중하는 상생의 노사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회사는 노조와 직원의 발전을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이지 제시하고, 노조는 회사와 전력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 논의하는 생산적 노사문화를 만들어 나갑시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던 경영효율화로 모든 직원들에게 체화된 선진화 역량을 바탕으로 신사업 창조형 조직 및 인력이 운영될 수 있도록 경영의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이 모든 도전은 글로벌 의식수준과 기업문화의 토양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최근 우수한 정부 관료와 국내 글로벌 기업들의 약진으로 대한민국의 국격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민간기업을 이끌어야 합니다. 여러분 모두가 글로벌 수준의 윤리의식과 사회공헌을 정착하여 글로벌 모델기업으로 우뚝 솟아나길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남전가족 여러분 !

우리는 세계 발전회사의 모델을 달성하기 위하여 열정적인 한 해를 보냈으며, 여러분 모두가 자신감으로 새해를 맞이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Think different! 생각을 바꾸면 새로운 동기부여와 함께 엄청난 에너지가 발산되는 것을 우리 모두 확인하였습니다. 1만 시간을 몰입하면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는 경험적 원칙을 믿고, 진정한 열정으로 목표로 삼았던  모든 것을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세계 최고를 뛰어넘기 위해 열정으로 업무를 임해 주시는 여러분이 자랑스러우며, 이 마음이 끊임없이 이어질 것으로 믿습니다.

백호의 기상으로 경인년 한 해 동안 장족의 발전을 기대하며, 남전가족 모두에게 건강과 활력, 행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