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부생가스발전소’ 준공…동남아 공략 본격화

포스코에너지가 회사의 첫 번째 해외발전소인 인도네시아 부생가스발전소를 성공적으로 준공하고 글로벌 종합에너지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포스코에너지는 지난 16일 인도네시아 찔레곤에서 사트야 줄파니트라(Satya Zulfanitra) 인도네시아 전력청 부청장, 오창관 포스코에너지 사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MW급 부생가스발전소의 준공식을 가졌다.

동남아 지역에 처음으로 준공된 일관제철소 부생가스발전소는 1·2호기(각 100MW)로 구성돼 있으며,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잉여 부생가스를 연료로 해 시간당 20만kW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는 약 60만 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기존에 버려지던 에너지를 재활용하는 부생가스발전은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대기환경 오염도 줄이는 친환경 발전이다. 화석연료 대체를 통한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는 연간 100만t에 달한다.

이 사업은 포스코에너지의 인니 부생가스발전소가 생산하는 전력 전량이 포스코 일관제철소에 공급되는 ‘포스코패밀리 동반진출’ 구조로 추진됐다. 특히 인도네시아 최고의 공과대학인 반둥공대, 투자조정원이 벤치마킹을 하는 등 발전소에 대한 현지의 관심이 높아 인도네시아와 인근 국가의 추가발주가 기대된다.

포스코에너지는 2011년 인도네시아 국영 철강사인 PT.KS의 발전자회사 KDL(PT. Krakatau Daya Listrik)과 합작법인 KRAKATAU POSCO ENERGY를 설립하고 9월에 부생가스발전소 착공에 들어갔다. 국내 광양과 포항 부생가스복합발전소 건설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당초 계획보다 2개월 앞당겨 준공했다.

포스코에너지는 인도네시아 부생가스발전소 건설기간 동안 국내 중소기업, 현지 근로자 등 총 50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현지 학교 개보수, 거리 청소, 가축 기부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지속해왔다.

오창관 포스코에너지 사장은 “(인도네시아 부생가스발전소 준공은) 국내 최초·최대의 민간발전사인 포스코에너지가 글로벌 종합에너지기업으로 거듭나는 첫 성과”라며 “이번 발전소 준공을 계기로 동남아 발전시장에 적극 진출해 해외시장 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