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가스행사 ‘가스텍’ 참가, LNG선 기술력 선보여
이재성 회장, LNG 최대 수출국 카타르 에너지장관 만나

현대중공업이 친환경 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LNG(Liquefied Natural Gas, 액화천연가스) 분야에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4일부터 27일까지 나흘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가스텍 2014(Gastech 2014)’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1년 6개월마다 열리는 이 행사는 세계가스총회(WGC), LNG컨퍼런스와 함께 세계 3대 국제가스행사 중 하나로, 총 50,000㎡(15,000여 평) 규모의 전시장에 전 세계 44개국 383개 기업이 참여하며 약 15,000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중공업은 180㎡(50여 평)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LNG선과 LNG FPSO, LNG FSRU 등 다양한 LNG 설비 모형을 전시,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994년 국내 최초로 LNG선을 건조한 이래 활발한 수주활동과 기술개발을 통해 LNG선 분야를 선도해 오고 있다.

지금까지 총 78척(현대삼호중공업 포함)의 LNG선을 수주해 이중 44척을 건조해 인도했으며, 지난 2월에는 세계 최초로 ‘바다 위 LNG 기지’로 불리는 LNG FSRU를 성공적으로 건조했다.

현대중공업은 국내업체 중 유일하게 모스형LNG선과 멤브레인형LNG선 등 두 가지 타입의 LNG선을 모두 건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2012년 1월 국내 처음으로 LNG FPSO 독자모델인 ‘HYUNDAI FLNG’ 개발에 성공했으며, 지난해 4월에는 멤브레인형 LNG 화물창에 대한 개발을 완료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이재성 회장도 LNG 마케팅에 발 벗고 나섰다. 이재성 회장은 24일(월) 오전 킨텍스 행사장을 찾아 카타르 에너지부의 모하메드 빈 살레알 사다 장관을 만나 해상 가스플랜트 관련 상호 관심사와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현대중공업은 세계 최대의 LNG 수출국이자 세계 3위의 천연가스 보유국인 카타르로부터 2000년대 중반 이후 LNG선 및 LPG 운반선 총 12척, 2.5조원에 달하는 선박을 수주하여 인도했으며, 지난 2011년 라스가스사로부터 수주한 1조원 규모의 공사를 포함, 총 2건의 카타르 해양플랜트 공사도 수행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일본 원전사고 이후 친환경 LNG에 대한 수요 증가와 미국 셰일가스 수출 기대감 등으로 LNG 설비에 대한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이 부문에서 경쟁력우위를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설명 이재성 현대중공업 회장(사진 우측)과 알 사다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사진 좌측)이 24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만나 가스플랜트 관련 상호 관심사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