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피 해 아제르바이잔 지역 샤 데니즈 프로젝트 사용

카스피 해 아제르바이잔 지역에 위치한 샤 데니즈 유전의 신뢰할 수 있는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세계최대 규모의 넥상스 DEH 케이블 시스템이 설치될 예정이다.

27일 넥상스에 따르면 지금까지 세계 최대 규모인 DEH 프로젝트에서 자사의 10개 해저 흐름 라인에 유동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총 130km의 케이블 시스템을 납품하며, 계약 금액은 약 1억 유로 상당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세계최대 규모의 DHE시스템은 수직 케이블, 피기 백 케이블, 부품을 포함하여, 넥상스 노르웨이 할덴에 위치한 해저케이블 및 엄빌리컬 특화 공장에서 설계, 기술 감수 및 제조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해저 설치 후 섬세한 피기 백 케이블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최신 통합 보호 시스템(IPS)을 갖추고 있으며, 이 시스템의 1차 납품은 오는 7월에 이루어질 예정이고, 2016년 6월에 2차 납품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넥상스 하이브리드 해저케이블 크리스터 그란리 부사장은 “이번 계약은 전 세계 다양한 해저 오일 및 가스 프로젝트의 엄빌리칼 케이블, DEH 시스템, 부품 및 서비스 공급을 위해 넥상스가 BP사와 맺은 10년 프레임 계약의 일부”라고 말하고 “넥상스의 최신 DEH 기술의 신뢰성과 친환경적인 유동 안정성을 제공하는 핵심 역할을 다시금 확인 시켜 주는 것이기도 하다. 넥상스는 샤 데니즈 유전의 DEH시스템의 어플리케이션에 관해 이미 BP사와 협력하여 몇 가지 선행연구를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용어해설 : 직접 전기 가열(DEH- Direct Electrical Heating)
DEH는 유동 안정성을 위한 기술로, 파이프라인에서 플랫폼을 통해 웰스트림 흐름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됐다. DEH케이블에서 전송된 교류(AC) 전류는 파이프 속 스틸을 통해 흐르며, 스스로의 전기 저항으로 인해 뜨거워진다. 이는 파이프라인이 비용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안전한 방식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한다.

전류를 조정함으로써, 파이프라인의 내벽은 왁스 및 수화물 형성을 위해 임계 온도 이상으로 늘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문제 없고, 신뢰할 수 있는 전송이 가능하다. 화학처리 및 압력진공화를 사용하여 유동안정성을 얻는 전통적인 방법은 긴 정지시간과 함께 상당한 운영비가 들며, 환경에 위험을 끼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