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DEWI-OCC로부터 형식인증 획득

효성이 국내 최초로 5MW 해상용 풍력발전시스템에 대한 국제인증을 획득, 글로벌 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했다.

효성은 독일의 풍력발전 시스템 국제 인증기관인 DEWI-OCC(데비오씨씨)로부터 자체 개발 및 시험운전을 실시해온 5MW 해상 풍력발전시스템에 대한 형식인증(B-Type certificate)을 획득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효성은 지난해 10월 DEWI-OCC로부터 5.9MW급 해상용 풍력발전기의 핵심 부품인 발전기에 대한 테스트를 통과해 성능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이러한 설계 및 성능, 제조 능력을 바탕으로 5MW 해상용 풍력발전시스템 전체에 대해 국제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이로써 효성은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하는 해상용 풍력발전시스템에 대한 기술 및 제조 역량을 갖추고 각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5MW급 해상 풍력발전에 대한 형식 인증을 획득한 곳은 지멘스, 베스타스, 아레바 등 글로벌 선진 업체 몇 곳에 불과하며, 국내 업체 중에서는 효성이 유일하다.

효성이 2009년부터 국책과제로 개발해 온 5MW 해상 풍력발전시스템은 현재 제주도 김녕 실증단지에 설치돼 시험 운용 중이다. 5MW 풍력발전시스템은 약 100m의 타워 높이에 축구경기장의 가로길이 106m 보다 긴 풍력 날개의 지름(139m)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가정 약 36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만들어낸다.

효성은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2020년 7.6GW, 18조원 규모까지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해상풍력발전 시장에서 5MW 시스템의 주요 공급업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조현준 효성 전략본부장(사장)은 “이번 인증으로 효성은 국내 최고의 육해상 풍력기술 업체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 풍력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풍력 시장을 리드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풍력 시장에서 세계적인 풍력터빈 제조사로서의 위상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