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Be Inspired Awards서 관련프로젝트 31개 출품
한국지사, 국내유저 위한 ‘SACSㆍMOSES’ 세미나 개최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위한 종합소프트웨어솔루션을 제공하는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가 다수의 솔루션 중 최근 ‘해양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가 유저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달 4일부터 6일까지 개최된 ‘2014 Be Inspired Awards’ 본선에 오른 54개 프로젝트 중 해양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인도에서 출품한 8개를 비롯해 총 31개 프로젝트가 출품돼 해양석유 생산 산업의 성장과 에너지에 대한 수요를 알아 볼 수 있었다.

벤틀리 관계자는 “이번에 출품된 프로젝트에서 몇 가지를 언급하자면 ▲자동설치 ▲경제적 한계장내의 유동플랫폼 ▲풍력발전단지 설계특허 ▲조력에너지 프로젝트 ▲해양생산요구의 모든 유형을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혁신적인 부동솔루션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인도CE(D)-Oil & Natural Gas Corporation사의 Karunanithi는 “벤틀리시스템즈는 국가의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고 석유 및 가스의 지속적인 생산을 위해 필수적인 해양플랫폼의 구조적 무결성 연구를 수행하는데 효과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편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는 지난달 13일과 17일 양일에 걸쳐 SACS, MOSES 및 각종 해양 구조 솔루션 사용자 100여명이 참석한 ‘해양구조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고 사용자 간의 다양한 컨텐츠를 공유하는 등 기술적인 지식을 얻어가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벤틀리 본사의 해양 플랜트팀 총책임자 Clark McDonald씨를 비롯한 SACS 솔루션 총책임자 Parvinder Jhita 박사, MOSES 솔루션 책임자 Georgina Maldonado 및 수석 엔지니어 Kevin Meng이 직접 한국을 방문해 세션을 진행했다.

총 다섯 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세미나는 초보자를 위한 ‘SACS 모델링 팁과 해양 풍력 발전기의 기초 설계’와 같은 솔루션 입문 단계에 있는 초보 엔지니어를 위한 기본 세션과 해양 엔지니어링의 전망에 대한 기조연설 ‘부유식 구조물의 유체 정역학 및 동역학 해석’을 위한 MOSES의 새로운 기능들과 Bentley SACS를 이용한 ‘해양 구조 설계 및 해석의 검증’ 등 숙련된 엔지니어를 위한 고급 세션까지 모든 레벨의 엔지니어가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해양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 ‘SACS’는 석유, 가스 및 풍력 발전 플랫폼과 상부 구조물을 포함한 해양 구조물의 분석, 설계, 조립 및 설치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사용자는 SACS의 동적인 반복 설계 기능을 이용해 발전된 분석 기능을 수행하고 해양 설계 기준을 충족하며 복잡한 결과를 가시화 할 수 있다.

SACS는 해양 엔지니어에게 포괄적인 분석과 설계 기능을 제공하여 인프라의 운영 상의 안전성을 향상 시키고 위험을 최소화 하며 다양한 구조물 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

특히 SACS는 국제 해양 분야 설계 규정 및 점검을 위한 지원 하였을 뿐만 아니라 64-bit 용량, 멀티 코아 프로세서를 이용한 신속한 처리 및 ISM을 통한 기타 벤틀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연속적인 통합에 의한 자료 재활용 기능 등을 새롭게 장착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