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대표이사 최진용)이 최근 미국과 호주 지역에서 전력케이블 공급 프로젝트를 잇따라 수주하며 이들 지역에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최근 대한전선은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2개 지역에서 총 2700만 달러 규모의 초고압케이블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수주 규모는 각각 2000만 달러와 700만 달러로, 230kV급 초고압케이블과 접속자재를 공급하고 시공까지 포함하는 턴키 프로젝트와 138kV 초고압케이블을 공급하는 건이다.

이 중 138kV급 프로젝트는 LA수도전력국인 LADWP에서 발주한 것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수주함에 따라 대한전선은 2009년 이후 6년 동안 LADWP가 발주한 초고압케이블 전량을 수주하게 됐다.

호주에서는 호주 최대 전력청인 오스그리드(Ausgrid)가 발주한 700만 달러 규모의 132kV 초고압케이블 턴키 프로젝트와 호주 전력청 3개사가 공동으로 발주한 전력설비 장기(long-term) 프로젝트를 잇 따라 수주했다. 특히 장기 프로젝트는 기본 3년 계약에 2년의 연장 옵션이 포함된 것으로 최대 5년간 33~132kV급 전력케이블 27종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대한전선은 2006년 호주 전력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후 굵직한 프로젝트들을 수주하며 호주 초고압케이블 물량의 50% 이상을 점유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 미국에서는 지난해에는 북미 지역 최초로 500kV 지중선 케이블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등 미국 시장 진출 이래 최대 규모의 실적을 내며 미국에서의 영업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대한전선 관계자는 “업체 선정 절차가 까다로운 미국과 호주의 전력청을 상대로 전력케이블을 지속적으로 공급한다는 것은 대한전선의 높은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을 인정 받았기 때문”이라며 “중동 등 기존 수주 강세 지역에서 주요 공급자로서 위치를 공고히 함은 물론 그 외 지역에서의 수주 확대를 위해 지사를 중심으로 현장밀착형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