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종사자 피폭저감 · 방사선 비상시 대응 역량 향상

한수원은 15일부터 16일까지 '산업부연구과제 2차년도 ALARA 시스템 구축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사진 = 한수원
한수원은 15일부터 16일까지 '산업부연구과제 2차년도 ALARA 시스템 구축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사진 = 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 방사선보건원이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서울 방사선보건원에서 개최한 ‘산업부연구과제 2차년도 ALARA 시스템 구축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원전 무선통신 분야 한수원 전문가 및 정부과제 참여연구원, 원전 방사선방호 실무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ALARA 시스템과 관련 방사선 산업계의 종사자들의 방사선 피폭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과제 진행 등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방사선보건원은 한국전력기술 주관 정부과제인 ALARA 시스템 구축연구과제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중이다. 

ALARA는 ‘As Low As Reasonably Achievable’의 약자로, 사회의 문화, 경제 수준 등을 고려해 방사선 산업(의료, 원전, 산업체)에서 근무하는 종사자의 방사선 피폭을 합리적 수준에서 최소화하는 방사선방호 최적화 개념이다.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하면 이러한 정보의 양과 질을 개선할 수 있으나 그간 원전 현장에서는 다양한 기기와 전파간섭 등의 안전성 문제로 ICT 활용이 쉽지 않았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현장 무선통신 실무자들의 자문을 받아 ALARA 시스템이 원전 현장에 적합한 형태로 적용 가능할지를 탐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