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발전본부 연료하역설비 중대재해 관련 안전책임의식 강화
안전사각지대 해소 위해 전 사업장에 ‘세이프티 클린존’ 운영

김호빈 사장은 선포행사 이후, 석탄설비의 그레이팅 등 작업발판에 대한 현장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사진 = 중부발전
김호빈 사장은 선포행사 이후, 석탄설비의 그레이팅 등 작업발판에 대한 현장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사진 = 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주)은 작업 현장에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세이프티 클린존’ 운영을 20일 선포했다.

‘중부발전이 선포한 ’세이프티 클린존’은 중부발전 전 사업장의 고위험·다빈도 작업구역을 대상으로 감독부서와 협력기업이 공동으로 유해·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지정한 안전관리 구역이다.

중부발전 사업장 내 유해화학물질·고소·감전·협착·기타 위험 등 6대 중점 관리구역 200개소를 지정한 후, 이를 집중관리 하기 위해 ‘안전사랑 Day*’활동과 연계해 매달 4일에 사업장의 모든 작업을 중지하고 협력기업과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날 선포식에서 한국중부발전 김호빈 사장은 세이프티 클린존 운영에 있어 중부발전 임직원과 협력기업이 함께 ‘안전 유해·위험요인을 발굴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위험성 평가를 철저히 시행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서 ‘세이프티 클린존’으로 지정된 연료이송설비의 고소작업 구역에 대한 현장 안전점검을 통해 그레이팅 안전성을 직접 확인하고, 관계자들에게 ‘현장에 내재 된 안전위해요인을 철저히 제거하여 누구나 안심하고 일할 작업할 수 있는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중부발전은‘안전 최우선’을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모든 근로자가 365일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안전일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용어해설
* 안전사랑 Day : 매월 4일, 14일, 24일로써, 중부발전 고유의 안전보건 활동의 날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