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호 사장 “보조기기와 주설비공사 신속히 발주할 터”
원자력계 “한 순간 무너진 생태계 활성화 큰 도움” 환영

황주호 한수원 사장(오른쪽 여섯번째)과 내외빈들이 26일 신한울3,4호기 건설 현장에서 부지정지공사 착수식을 거행하고 있다. 사진 = 한수원
황주호 한수원 사장(오른쪽 여섯번째)과 내외빈들이 26일 신한울3,4호기 건설 현장에서 부지정지공사 착수 버튼을 누르고 있다. 사진 = 한수원

2017년 건설이 중단돼 원자력 산업계의 숙원사업이었던 신한울 3·4호기 부지정지공사가 드디어 착수에 들어갔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이 26일 신한울 3·4호기 건설 현장에서 관계부처, 지자체, 지역주민 등이 자리한 가운데 부지정지공사 착수식을 개최했다

부지정지는 본격 건설에 앞서 터를 다지는 것으로, 행사는 기념사와 축사에 이어 부지정지 현장을 점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2017년 건설이 중단됐던 신한울3·4호기는 지난해 7월 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에서 사업재개가 결정됐다. 

이후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지난 3월 주기기 계약을 체결하는 등 속도감 있게 건설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16일에는 전원개발촉진법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신한울 3·4호기 사업을 위한 실시계획을 승인 받았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신한울3·4호기 건설공사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는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사를 추진하고, 보조기기 발주 및 주설비공사 계약을 신속히 진행해 원전 생태계 조속 정상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울3·4호기는 현재 건설허가 심사절차가 진행 중이다. 심사가 완료된 이후 규제기관으로부터 건설허가를 취득하게 되면 원자로 시설 설치를 위한 기초굴착 등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원자력산업계는 “문재인 정부시절 지난 2017년 건설 중단됐던 신한울 3·4호기가 윤석열 정부들어 마침내 건설 재개가 이뤄졌다”면서 “앞으로 한 순간에 무너졌던 대한민국 원자력 생태계 복원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환영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