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운영기술지침서 검색·감시시스템(TOSS) ‘화제’

원자로 및 관련 계통 사고발생 예방 자동 감시 시스템(TOSS) 개략도
원자로 및 관련 계통 사고발생 예방 자동 감시 시스템(TOSS) 개략도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이 세계 최초로 ‘원자로 및 관련 계통의 사고 발생 예방을 위한 자동 감시 시스템(TOSS)*’ 개발에 성공, 국내외 원자력계로부터 커다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TOSS는 발전소 운전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웹 기반 시스템으로, 운전제한 조건의 불만족한 상황을 감지해 운전원에게 알리고, 확인 및 조치 방법 안내까지 가능한 최첨단 원전 안전성 감시시스템이다. 

또한, 기존에 종이로 되어 관련 내용을 찾기 어려웠던 방대한 운영기술지침서 등을 디지털화해 자동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각종 변수에 따라 변동되는 운전제한 조건 및 조치요건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신속한 안전 조치가 가능해 인적실수 예방 등 원전 안전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수원은 신월성1,2호기에 TOSS를 적용해 지난 3개월간 시범 운영했으며, 현재 정식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모든 발전소에 적용할 예정이다. 

신호철 한수원 중앙연구원장은 “이 기술을 발전소 모든 현장에 적용해 운전원들이 보다 쉽게 운영기술지침서 및 배경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발전소 안전성을 더욱 높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원전 안전을 위한 현장 중심의 과제를 지속 발굴, 연구하겠다”고 밝혔다.  

용어해설
※운영기술지침 운전지원시스템(TOSS: Technical specification Operator Support System)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