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최초 가명정보 외부제공 전력데이터 개방 확대
소상공인 180만호 전력사용량·요금정보 등 가명처리 제공

가명정보 협력추진 성과 보고회 토론 장면.  사진 = 한전
가명정보 협력추진 성과 보고회 토론 장면. 사진 = 한전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은 30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데이터 이용기관인 KCB*(코리아크레딧뷰로)와 한전KDN이 참석한 가운데 가명정보 협력추진 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가명정보란 개인정보의 일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해 추가정보 사용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 수 없는 정보로, 익명 정보에 비해 많은 정보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제한된 사용 목적에 한해, 정보 주체의 동의없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 활용 측면에서 높은 가치를 가진다.

이번 가명정보 제공은 데이터 이용기관(KCB와 한전KDN)이 결합신청서를 한전에 제출하면 데이터 제공기관(한전, KCB)에서 데이터를 가명화 처리해 데이터 전문기관(금융보안원)에 제출 후 결합데이터를 이용희망자에 제공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한전은 소상공인 180만호의 전력사용량 및 요금정보 등을 가명 처리해 데이터 이용기관(KCB와 한전KDN)에 제공했으며, 데이터 이용기관은 이를 소상공인의 신용도 가점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력데이터 활용 연구에 사용할 예정이다.

한전은 공공기관 최초로 가명정보를 외부에 제공하기 위해 KCB·한전KDN과 업무협약을 체결(’22.11)하고, 가명정보 제공 TF를 조직하였고 앞으로 신용분야 가명정보 제공 절차를 확립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데이터개방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데이터 활용사례를 발굴하는 데 주력해 데이터경제 활성화 및 활용산업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은 “가명정보 제공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된 바, 가명정보 제공 체계 확립 및 시스템화 추진을 통해 양질의 가명정보를 외부에 제공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용어해설

* 18개 주요 금융회사가 출자하여 공동으로 설립한 신용평가회사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