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제작 스마트설계플랫폼 기어 트레인 설계 S/W 서비스 제공
온라인 기계설계 플랫폼 ‘스마트DP’ 활용 기업 경쟁력 강화 기여

기계연은 17일 대전 본원에서 국내 기어트레인 관련 산업체를 대상으로 첨단 기어트레인 설계 소프트웨어 및 적용 기술에 대한 무상 교육 세미나를 진행했다.  사진 = 기계연구원
기계연은 17일 대전 본원에서 국내 기어트레인 관련 산업체를 대상으로 첨단 기어트레인 설계 소프트웨어 및 적용 기술에 대한 무상 교육 세미나를 진행했다.  사진 = 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류석현, 이하 기계연)이 40여 년의 기계설계 노하우를 담은 자체 온라인 기계설계 플랫폼인 ‘스마트DP (Smart Design Platform)’를 활용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적극 발 벗고 나섰다.

기계연은 국내 산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계설계 관련 40여 년 노하우를 담은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인 ‘스마트DP’를 개발해 지난 2020년부터 일선 기업들에 공식 제공해왔다. 

이를 활용한 첨단 기어트레인 설계 소프트웨어를 국내 산업체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지속적인 인력교육 등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기계연이 개발한 스마트DP는 기계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어트레인부터 체결부품, 분사 노즐, 레이저 가공장비, 플라즈마 가공 장비, 가스 연소기, 전기 집진기까지 총 21종의 다양한 핵심 기계 부품을 가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이 소프트웨어에 탑재된 첨단 모빌리티, 우주·항공 등 정부 12대 국가전략기술과 관련된 기어트레인의 설계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기어, 베어링 등 기계산업의 기반인 기계요소부품에 대한 국내 산업체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해왔다. 

지금까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G전자, LS엠트론 등 여러 기업에서 기어트레인 설계 프로그램을 기술이전 받아 트랙터 변속장치 설계에 활용했으며, 현대모비스는 기어박스 설계에 스마트DP를 활용하기도 했다. 기계연은 현재까지 총 25개 기업에 기어트레인 설계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기계연은 또한 대한기계학회의 기어트레인 연구회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기어트레인 분야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기어트레인 컨퍼런스’를 지난 2022년부터 매년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솔루션 제공, 필요한 기술에 대한 교육 및 기술이전도 병행하고 있다.

한편, 기계연은 17일 대전 본원에서 국내 기어트레인 관련 산업체를 대상으로 첨단 기어트레인 설계 소프트웨어 및 적용 기술에 대한 무상 교육 세미나를 진행했다.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과 같은 첨단 기어트레인 제조업체와 더불어 세일공업, 진명파워텍, ㈜아일 등 기계부품 생산업체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기계연 이한민 스마트산업기계연구실장은 “기계연은 첨단 기어트레인 설계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항공용 동력전달장치 설계, 건설/농기계용 동력전달장치 설계, 로봇용 하모닉드라이브 등 다양한 첨단 기어트레인 기술을 연구개발하여 국산화하고 국내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통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기업들이 기계연이 제공하는 첨단 기술을 활용해 제품 개발 주기를 단축하고 개발 비용 절감 및 성능향상을 통한 매출 극대화의 선순환으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