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차 전기본대책위원회 등 탈원전반대시민 단체 연대
20일 세종시 산업부 정문 앞서 신규원전 대폭 확대  주장

제11차전기본대책위원회와  탈원전반대 시민단체들이 제 11차 전기본에 원전 10기 포함을 주장하는 촉구 궐기대회를 갖고 있다.   사진 = 원자력신문
제11차전기본대책위원회와 탈원전반대 시민단체들이 제 11차 전기본에 원전 10기 포함을 주장하는 촉구 궐기대회를 갖고 있다. 사진 = 원자력신문

제11차 전기본대책위원회를 주축으로 영덕원전추진위, 사실과과학네트웍, 원자력산업환경진흥협회, 자유대한호국단, 에너지흥사단 등 탈원전반대시민 단체가 연대해 20일 세종시 정부청사 산업부 정문에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하 전기본)에 신규원전 대폭 확대 촉구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궐기대회를 주관한 ‘제11차 전기본 대책위원회’ 박기철 위원장은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2050년까지 원자력 용량을 3배로 늘리겠다고 선언했다. 또 세계원자력협회 사무총장도 전 세계 원자력발전 용량이 2040년까지 현재의 2.5배가 증가할 것”이라고 했다며 제11차 전기본에 신규원전 10기 반영을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또한 “20250 넷제로 이행을 위해 신규원전의 10기 이상 추가건설이 필수적이고, 산업부는 전력수급계획과 별개로 수소전용 원전건설도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영덕원전추진위 김상호 위원은 “영덕군 천지원전 역시 7차 전기본에 반영돼 토지수용과정에서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하는 바람에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10여년 전 정부가 약속한 정책의 일관성 유지 및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천지원전을 신규원전에 포함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탈원전 반대시민단체 대표인 최영대 대표 역시 “이전 정부에서 녹색성장기본법이 폐기되면서 에너지기본계획의 기능을 전력수급기본계획이 대체하는 상황”이라며 “국가기본계획에 따른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신규원전의 10기 이상 추가건설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고 11차 전기본에 신규 원전 10기 포함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