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사업 위한 전략적 제휴 MOU 체결

 ‘인버터+충전기+LDC’ 일체화된 통합 PCU 모듈 개발
LS산전과 CT&T가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 체결을 통해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PCU(Power Control Unit; 전기차용 인버터) 모듈을 개발키로 합의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석권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LS산전과 국내 유일의 전기차 양산업체인 CT&T는 오는 6일 친환경 전기차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핵심역량을 결집,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협력키로 하는 전략적 제휴협약서(MOU)를 체결한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LS산전은 인버터와 차량탑재형 충전기(On-board Charger),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를 일체화한 통합 PCU 모듈을 개발, 공급하게 된다.
통합 모듈이 개발되면 PCU, LDC, 충전기 등 각 부품을 별도로 장착할 필요가 없어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 3개의 별도 제품을 하나로 만들어 제품을 최소화, 경량화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제품의 효율도 높일 수 있다.
통합 PCU모듈이 개발과 함께 현재 CT&T가 개발한 도시형 근거리 전기차(City EV ; City Electric Vehicle) e-ZONE과 c-ZONE에 우선 공급하고, 현재 개발하고 있는 전기버스와 전기트럭 등  전략형 신제품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도시형 전기차e-ZONE은 CT&T가 개발, 생산하고 있는 핵심 전략차종으로 최고 속도 시속70km, 충전당 약 120km주행하는 전기차다. 이미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돼 올해 3월 이후부터 도로를 주행할 수 있게 됐다.
도시형 전기차 e-ZONE의 용도는 근거리 출퇴근용, 교통단속용, 공공기관의 순찰, 일반 관리용 및 각 사업장의 업무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도로주행 허용 및 정부의 환경에 대한 규제강화와 맞물려 급격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LS산전은 오는 11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되는 디트로이트 모터쇼(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에 전기차 부문으로는 사상 최대규모로 참여 하는 CT&T와  공동으로 참가하는 등 향후 전략적으로 글로벌 마케팅도 함께 진행 할 예정이다.
LS산전 관계자는 “NEV 및 City EV시장이 기존 완성차 업체가 지향하는 HSV(High Speed Vehicle) 시장과는 별개로 형성, 지속 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LS산전의 부품 기술력과 CT&T의 완성차 기술력의 결합을 통해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NEV 세계 시장규모는 올해 100만대에서 2012년 3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에서도 신규 틈새시장으로써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양사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는 데 있어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LS산전은 지난 93년부터 G7 전기자동차 전장품 개발 국책과제를 수행하며 전기차 연구에 첫 발을 내딛은 이후 핵심역량인 전력 및 자동화 기술을 바탕으로, 최경량, 최고 내구성을 가진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해 왔다.
세계적으로PCU를 개발하는 업체는 많지만 자동차의 특성을 잘 알고 양산화 가능한 제품을 가진 회사는 많지 않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자체 개발한 제품은 LS산전만이 보유하고 있다.
EV 릴레이 역시 전 세계에서 미국 타이코(Tyco)사, 일본 파나소닉(Panasonic)사와 LS산전 등 3사에 의해서만 상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CT&T는 지난해 LG화학 및 SK에너지와 리튬이온 폴리머 이차전지 개발 및 전기차 관련 전면적 제휴를 맺은바 있다.

<용어설명>
● PCU(Power Control Unit)란
전기자동차의 바퀴를 구동하는 모터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전장품으로, 인버터의 다른 명칭

●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란
전기차에 필요한 72V와 12V 배터리 중 외부충전기로 충전된 72V 배터리를 이용해12V 배터리를 충전시켜주는 장치

● 도시형 근거리 전기차(City EV ; City Electric Vehicle)란
최고속도 60~80km/h, 1회 충전으로 120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1일 생활권 내에서 출퇴근 및 통학, 관공서와 기업의 업무, 쇼핑, 배달 및 순환업무, 소규모 자영업 그리고 실버세대에 적합하며, NEV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와 차별되는 승용차 수준의 안전을 갖춘 도시형 전기차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