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NRC와 APR1400 첫 사전검토회의 개최

 
KEPCO(한국전력, 사장 김쌍수)는 지난 21~22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위원장 Mr. Gregory Jaczko)와 한국형원전인 APR1400의 설계인증(DC)을 위한 첫 번째 사전검토회의를 개최했다.
KEPCO 전력연구원,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전원자력연료 등의 설계전문가 20여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NRC에서 우리나라의 수출형원전인 APR1400의 설계 특성을 설명하고 향후 추진 일정을 제시했다.
현재 미국 웨스팅하우스의 AP1000, GE의 ESBWR, 프랑스 아레바의 US-EPR, 일본 미쓰시의 US-APWR 등 4개 원전이 NRC에 설계인증 취득을 신청해 심사를 받고 있다.
한국의 수출형 원전인 APR1400은 KEPCO가 개발해 2002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표준설계인가(SDA)를 취득 후 신고리 3,4호기로 건설 중이며, UAE에 수출한 모델이다.
KEPCO는 향후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위해서 APR1400의 신개념 안전설비와 최근 변경된 미국 규제요건에 대해 NRC로부터 인증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해 이번 심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KEPCO는 이번 사전검토회의으로부터 6년 이내에 NRC 설계인증 취득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형원전의 해외수출을 총괄하는 KEPCO는 APR1400이 까다로운 미국안전규제요건을 충족해 설계인증을 취득하게 되면 한국형원전의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고 우리의 원자력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표준설계인가(Standard Design Approval) : 미국의 설계인증과 유사한 제도로 우리나라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인허가기관이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심사를 대행하고 있다.

※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NRC) : 미국원자력규제위원회, 원자력 규제 및 인허가 기관.

※ 설계인증(Design Certification: DC) : 특정원전의 표준설계에 대해 규제기관으로부터 사전에 안전성을 인증 받는 제도임. 취득시 건설/운전허가의 심사를 1단계로 간소화해 인허가기간을 단축한다.

※ Pre-Application Review Meeting(사전 검토 회의) : 정식 인허가서류(Design Control Document) 제출 2년전부터 개최하는 회의로 주요 안전관련 기술 보고서 제출을 중심으로 10여차례 운영하며, 설계 보완사항을 사전에 도출하고 완벽한 심사문서가 작성되어 적시에 심사신청 접수가 가능하도록 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전심사 제도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