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적자 늪에 빠진 집단에너지업계, 정부 지원 호소우태희 산업부 2차관 “합리적 개선방안 마련할 것”

최근 35개 사업자 중 20여개 사업자가 만성적자로 인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집단에너지업계가 분산전원으로써 열병합발전의 역할을 강조하며, 보상체계를 적절한 보상체계를 마련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한국집단에너지협회(협회장 유정준 SK E&S 사장)는 지난 18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집단에너지업계 CEO 간담회’를 통해 “열병합발전소가 생산한 전력은 전기판매사업자인 한전에 판매해 시장가격변동과 상관없이 최소한의 투자보수율을 보장받을 수 있는 집단에너지 전력거래계약제도 도입해 달라”고 요구했다.

업계는 이날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의 열병합발전 지원사례를 언급하면서 분산전원으로서의 역할을 감안한 보상체계가 마련돼야만 만성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정책지원을 호소했다.

아울러 전기연구원의 최근 용역보고서를 인용, 집단에너지 공급을 위한 열병합발전소는 수도권 등 대규모 수요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분산전원으로 기능하며, 송배전설비편익, 송전망운영편익 등 사회적·환경적 편익이 높아 2014년 기준 약 8452억원의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초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석탄발전이 언급되고 원전 등의 환경 이슈를 감안할 때 친환경적인 열병합발전이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이자 정책전원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요구에 우 차관은 “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해 집단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며 “국가 온실가스 목표 달성을 위해 집단에너지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집단에너지 업계와 긴밀히 소통해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우 차관은 이날 ‘에너지 신산업 및 집단에너지 정책방향’을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집단에너지사업의 문제점을 과다한 초기투자비에 따른 투자회수 부담, 높은 생산원가 대비 낮은 판매가격, 안정적 수익기반 미비 등으로 진단하고 에너지 프로슈머, 친환경 에너지타운, 에너지 자립섬 등 집단에너지 분야의 신산업 모델을 제시했다.

특히 신기후체제 출범에 대응해 에너지 신산업 확산을 위한 집단에너지업계의 선도적 역할을 당부하면서 친환경적인 집단에너지의 확대공급을 위해 향후 배출권거래제에서 열병합발전에 대한 우대방안 적용, 안정적 열공급을 위한 가스연료 가격인하, 열병합발전에 대한 전력시장 보상기준 개선 등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